HOME 뉴스 종합
슬록, 화장품 탄소배출량 계산기 최초 공개화장품 포장재 등 원부자재 생산 환경성 정보 활용 탄소 배출량 방법론 개발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3.09.01 17:38
  • 댓글 0
뷰티 스타트업 슬록(대표 김기현)은 9월 1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인터참코리아 'ESG 탄소중립시대 화장품기업 생존전략' 세미나에서 최근 개발한 초간편 화장품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앞으로 화장품의 탄소발생량을 계산하는 건 많이 쉬워질 전망이다.

뷰티 스타트업 슬록(대표 김기현)은 9월 1일, 코엑스에서 개최된 2023 인터참코리아 'ESG 탄소중립시대 화장품기업 생존전략' 세미나에서 최근 개발한 초간편 화장품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슬록이 선보인 탄소발자국 계산기는 화장품 내용물 및 포장재의 성분, 제형, 포장사양과 같은 기본 정보만 제공하면 화장품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10분 여만에 계산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화장품 산업에서는 유사한 사례가 없는 최초의 시도다.

해외에서는 친환경 신발브랜드 올버즈(allbirds)가 모든 제품에 대해 탄소발자국을 공개하고 있으며, 유니레버는 7만 종이 넘는 자사 제품에 탄소발자국을 표기할 계획이다.

러쉬는 탄소흡수력이 있는 나무껍질 코르크를 활용한 포장용기 ‘‘코르크 팟(Cork Pot)’으로 탄소중립 인증을 받았으며, 북미 및 유럽에선 탄소중립을 뛰어 넘어 탄소흡수 및 제거량이 탄소배출량보다 많은 카본네가티브(Carbon Negative)를 선언한 뷰티 브랜드들도 등장하고 있다.

이 모든 건 탄소배출량을 산정하기에 가능한 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는 것은 탄소중립을 위한 첫 걸음이다. 그러나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고, 전문인력이 필요하여 쉽게 실행하기는 어려운 게 현실이다.

슬록은 다양한 유형의 화장품과 포장재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제 에너지 사용량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주요 원자재와 부자재의 전과정 환경성 정보(LCI DB)를 활용하여 화장품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직, 간접배출량에서 원, 부자재를 통해 배출되는 간접 배출량까지 포함하는 방법론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스코프(Scope) 1, 2 및 3 영역 일부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빠르고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100명 이상의 뷰티 및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사전 신청을 하여 큰 관심을 보였으며, 실제 제품인 ‘캐리케어 청춘샴푸 200ml’의 탄소배출량 산정 결과가 공개되었다.

슬록은 본격적인 상용화에 앞서 탄소발자국 계산기의 고도화를 위해 무료 실증프로그램을 통하여 최종 점검을 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세미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증 프로그램 참여기업을 모집하고 있다.

슬록 관계자는 “북미, 유럽 등에서는 화장품의 탄소발자국을 공개하는 사례가 많이 있지만 국내에서는 전과정 평가(LCA, Life Cycle Assessment)에 따른 시간과 비용 부담, 데이터 수집의 한계 등으로 탄소발생량을 산정하기가 어려웠다”며 “이번 탄소배출량 간편 계산기 개발을 통해 K뷰티 기업들이 글로벌 클린뷰티 및 지속가능뷰티(Sustainable Beauty)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첫 걸음을 보다 쉽게 내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슬록은 화장품 자원순환 플랫폼 노웨이스트(NO WASTE)를 운영중인 소셜벤처 기업으로 한국형 지속가능 화장품 시장 개척에 힘쓰고 있다.

현재 ‘화장품 내용물 및 포장재에 대한 탄소배출량 산출 및 보고서 제공방법’ 특허를 보유 중이며, 올 4분기에는 이번에 개발한 탄소발자국 계산기를 활용한 지속가능 화장품 검증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엘앤피코스메틱 ‘12월 올영세일’ 특별할인 진행
엘앤피코스메틱 ‘12월 올영세일’ 특별할인 진행
LG생활건강,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최우수’ 기업 선정
LG생활건강,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최우수’ 기업 선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