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인터뷰 칼럼
에스테틱의 인재경영
  • 정부재 기자
  • 승인 2014.05.13 17:43
  • 댓글 0

에스테틱의 인재경영

글: 원설아
건국대 교육대학원 교육학석사
크리스챤쇼보 분당 캠퍼스원장

▲ 원설아 크리스챤쇼보 분당캠퍼스원장
경영을 잘해서 회사의 수익을 올려 유능한 CEO가 되는 것은 에스테틱숍을 운영하는 원장들이라면 누구나 꿈꾸는 것이다. 좋은 경영을 위해 에스테틱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부분은 어떤 것일까.

많은 종목들이 경영을 위해 필요하고 또한 충분한 노력을 해야만 하는 부분들이겠지만 무엇보다도 인재를 활용하는 방법론은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반드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새로운 직원이 입사해 자신의 분야에서 일을 충실히 해 나가며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만큼 행복한 일은 없다고 본다.

진정한 인재 활용의 대가, 혹은 지휘관이나 통솔자가 되는 부분이 아주 쉽지는 않다. 그러나 직원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고 성공할 수 있는 바탕이 되게 해 준다면 더 진취적이고 안정적인 경영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영자에게 필요한 인사관리의 기본 요건은 다음과 같다.

기본적으로 직원의 인성을 정확히 살피고 존중하고 아껴야 한다. 이것은 모든 기업이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개인적인 인재 존중의 가치관을 세워야만 하는 것이다.

인재를 판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인재 중심의 가치관으로 사람을 알아보고 재목을 판별할 수 있는 눈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개인적인 소질과 능력 외에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업무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직원들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성과를 활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겸허하게 사람을 대할 줄 알고, 계산적인 욕심 없이 채용을 한다면 인재를 알아보기가 좀 더 수월할 것이다.

셋째, 치밀하고 체계적인 교육을 한다.

직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것을 아까워해서는 안 된다. 요즘 들어 경기가 싸늘한 상태에서 고객의 수요가 적어졌다고 시무룩하거나 걱정을 앞세우기보다는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관리프로그램을 더욱 철저히 점검하고 기획해 직원들과 함께 새로운 준비와 재충전을 함으로서 정체된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면 어떨까 한다.

넷째, 직원의 장점을 더욱 부각시킨다.

등용한 사람의 장점을 활용하면 성공하지 못할 일이 없고 단점을 피한다면 세상에 쓸모없는 인재란 없단 말이 있다. 직원의 장점을 찾아서 그것을 더욱더 부각시키는 방법! 사실은 이 장점을 찾으려는 부분에서는 어렵지만 방법을 찾고 난 후에는 경영자에게는 참 쉬운 직원관리법이 되기도 한다. 또한 직원의 입장이라면 자신에게는 커다란 도전이 되면서 성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 일 수도 있다.

다섯째, 직원과 원활한 위사소통을 하는 방법이다.

현명한 인재를 얻고자 한다면 시야가 좁아서는 안 되며 소통이 열려 있어야지 닫혀 있어서는 안 된다. 요즘은 지식정보 사회이다. 인터넷에서 흘러들어오는 갖가지 정보와 전문서적, 그리고 직원들의 이야기 속에 있는 정보 등을 그냥 흘려듣기보다는 좀 더 세심하고 관심 있게 듣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

덕이나 능력도 없는 자가 이름이나 직위에만 연연한다면 과감하게 직원으로서 포기를 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이 사람은 정말 인간적인 사람이 아닌데 하면서도 당장의 불편함 때문에 계속 유지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결국은 큰 불씨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경영자로서 과감한 용기가 필요하다고 본다. 한 사람을 바라보고 경영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나를 바라보고 비전을 찾고자 하는 직원이나 경영자에게는 가장 큰 단점의 대상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경영자로서의 과감한 판단력을 갖추고자 한다면 분명 내 자신에 대한 확신과 확고한 경영철학이 있어야 할 것이다. 감정이 아닌 이성! 그리고 경영자로서의 자신에 대한 평가를 먼저 해 보는 것이 우선이라 생각된다.
..........................................................................................................
원설아 원장 프로필

*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 (미용교육학 전공)
* 을지대학교(구. 서울보건대학) 뷰티아트과 졸업
* 교원자격증 취득<교육인적자원부>
* (現) 크리스챤쇼보 뷰티아카데미 성남분당캠퍼스 원장
* 해울뷰티아카데미 원장(10년)
* 사단법인 한국피부미용사회 중앙회 이사 및경기도 지회장
* 원설아 피부관리실 및 향피부관리실 원장(10년)
* (사) 한국피부미용사회 주최 피부미용 실기대회 심사위원
*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국가기술자격증 미용사(피부) 필기시험 출제위원
*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향장학과(미용경영)강의
*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피부미용학 강의
* 서울종합예술학교 피부미용학 강의
* 양일훈에스테틱아카데미 교육지원팀 부장, 강사역임
* 태평양화학 미용강사 근무(1988년)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아토팜, 1분기 면세 매출 373% 증가
아토팜, 1분기 면세 매출 373% 증가
에이피알, 중국 618 쇼핑 축제 라이브 커머스 매출 36억 달성
에이피알, 중국 618 쇼핑 축제 라이브 커머스 매출 36억 달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