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코스맥스, 피부 효능 평가법 신기술 개발국제화장품학회서 신기술 2건 발표...'라만분광법' 활용 기존 평가법 대체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3.09.11 09:47
  • 댓글 0
코스맥스가 개발한 피부 효능평가법 신기술 모식도(자료=코스맥스)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코스맥스가 개발한 화장품 효능 측정 신기술이 세계 화장품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코스맥스는 지난 5일부터 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2023 국제화장품학회(IFSCC)’에서 피부 효능평가법 신기술 2건을 발표했다고 11일 밝혔다.

최근 화장품 업계에선 피부 장벽 회복에 도움을 주는 '더마(Derma) 화장품'이 인기다. 이에 따라 학계에서도 더마 화장품의 피부 장벽 회복 효능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현재 학계에서 유일하게 인정받는 피부 장벽 회복 평가법은 '경피수분손실량(TEWL) 측정법'으로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결과를 줄 수 있어 오랜 기간 활용해왔다. 하지만 정확한 측정결과를 얻기 위해 실내 수분과 온도 등 환경 조건을 엄격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 피부 손상 원인에 따라 피부 장벽 개선 정도를 확인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코스맥스는 이번 학회에서 기존 평가법을 보완할 수 있는 '라만 분광 기반 피부장벽회복 평가법'을 발표했다. 라만 분광법은 빛이 특정 물질을 통과할 때 발생하는 산란 현상을 통해 물질 고유의 성질을 확인하는 측정방법이다.

코스맥스는 피부에 라만 분광법을 사용하기 위해 피부 각질층을 분석하고 피부장벽의 상태를 수치화했다. 피부 각질층은 촘촘하고 치밀한 구조인 '올쏘롬빅(orthorhombic)' 배열과 상대적으로 느슨한 '헥사고날(hexagonal)' 배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 두가지 지질 구조의 비율을 변수로 하는 새로운 피부장벽 평가법을 개발하였다. 손상된 피부에 화장품을 도포한 후 두 지질배열 비율의 변화를 추적 관찰해 피부장벽이 어떻게 회복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신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라만 분광법을 활용해 피부 깊이에 따른 피부 각질층 구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기존 평가법의 평가 대상이 피부표면에 한정됐다면 신기술은 피부장벽 변화 측정 대상을 피부 내부까지 확장했다. 학계 역시 피부 내부를 포함한 실제 장벽 회복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아울러 코스맥스는 '모발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탈모 기능성 화장품의 효능을 측정하는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오가노이드란 줄기세포를 배양하거나 재조합한 유사체로 인체 모사도가 뛰어나 세포구성, 구조 및 기능적 특이성을 재현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배양된 모발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두피와 모근, 모발의 상태 개선 평가에 적용한 사례다.

오가노이드사이언스사(社)와 공동으로 진행한 연구에서 남성형 탈모 평가 모델을 개발함과 동시에, 코스맥스 독자 소재인 대두배아추출물의 남성형 탈모 억제 효과까지 검증했다.

특히 코스맥스의 대두배아추출물을 DHT(남성호르몬)와 함께 모발 오가노이드에 적용할 시 DHT에 의해 탈락되던 모근이 대두배아추출물에 의해 보호받는 양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DHT에 의해 감소한 모근 활성 지표 역시 회복되는 효능이 있었다.

이번 연구는 시험관 내 세포 실험과 인체 적용 임상 결과의 간극을 줄이는 효능 평가법으로 평가 받고 있다.

코스맥스 관계자는 “피부효능 평가법은 향후 화장품 산업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며 "코스맥스는 이러한 기초 기술 확보를 통해 향후 세계를 선도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엘앤피코스메틱 ‘12월 올영세일’ 특별할인 진행
엘앤피코스메틱 ‘12월 올영세일’ 특별할인 진행
LG생활건강,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최우수’ 기업 선정
LG생활건강,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최우수’ 기업 선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