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화장품 품질관리 역량 강화 수출지원과불화화합물 분석법 번역본 제공 ... EU 안전성 평가 지침서 지원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4.05.23 09:35
  • 댓글 0

화장품 배합금지성분 분석법 가이드라인(과불화화합물 12종 자료:식약처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정부가 화장품 안전성 평가방법 관련 자료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화장품 품질관리 역량강화를 통한 화장품 수출 지원에 나선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화장품 성분 분석, 안전성 평가 등 품질관리 역량을 강화하여 국산 화장품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 과불화화합물 동시분석 가이드라인 △ 화장품 분석법 영문자료집 △ 유럽연합(EC) 소비자안전과학위원회(SCCS) 안전성 평가 지침서 번역본을 제공한다.

과불화화합물은 탄소와 불소의 결합 물질로 열에 강하고, 물이나 기름이 스며드는 것을 막아주는 특성이 있어 요리 기구 코팅, 포장 용기 코팅 등에 사용되며, 체내 흡수 시 암 또는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다.. 우리나라, 미국, 유럽 등에서는 화장품 중 배합금지성분으로 관리된다.

유럽연합(EC) 소비자안전과학위원회(SCCS)는 비식품 소비 제품(예, 화장품, 의류, 위생용품 등)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EU 집행위원회의 독자적인 과학위원회이다.

화장품 중 배합금지성분 분석법 가이드라인 개정
식약처는 가이드라인에 국내, 미국 및 유럽 등에서 모두 규제하는 과불화옥탄산 등 과불화화합물 12종(붙임)에 대한 제품유형별(분말, 크림제 등) 전처리법과 과불화화합물 표준물질을 활용해 정확도를 높인 동시 분석법을 새롭게 제시했다.

미국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CRA, ’22.12월 제정)에 따라 3년 내에 과불화화합물 안전성 평가 의무가 부여될 예정이다.

화장품 분석법 영문자료집 제공
식약처는 ▲프탈레이트류 7종 ▲벤젠 ▲과불화화합물 12종 등 화장품 배합금지성분 총 20종에 대한 물질 정보, 시험방법(전처리법, 크로마토그램, 계산식) 등을 담은 영문자료집을 제공한다.

EU 화장품 안전성 평가 지침 번역본 제공
유럽연합(EC) 소비자안전과학위원회(SCCS) 안전성 평가 지침서에 대한 국문 번역본을 제공한다. 해당 지침서에는 화장품 안전성 평가와 관련된 ▲물리화학적 특성 분석 ▲노출평가 ▲독성시험 ▲안전역 산출 ▲안전성 평가 시 고려사항 등이 기술되어 있다.

식약처는 이번에 발간한 자료가 국내 화장품 업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규제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민이 안심하고 화장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정확한 분석법을 지속해서 개발·제공할 계획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아토팜, 1분기 면세 매출 373% 증가
아토팜, 1분기 면세 매출 373% 증가
에이피알, 중국 618 쇼핑 축제 라이브 커머스 매출 36억 달성
에이피알, 중국 618 쇼핑 축제 라이브 커머스 매출 36억 달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