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뷰티 뷰티종합
메이크업, 예술을 더하다한국분장예술인협회, 아트페어 성황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2.11.06 23:41
  • 댓글 0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회장 최윤영)는 지난 10월 27일 코엑스 D홀에서 ‘11회 인터내셔널 메이크업 아트페어(이하 아트페어)’를 진행했다.

10번째 국제뷰티엑스포 행사의 후원으로 진행된 이번 아트페어는 메이크업 콘테스트와 작품전시회, 메이크업 어워드 행사 등으로 구성되어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다채로움을 뽐냈다.

특히 중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폴 등에서 메이크업 대회를 위해 참석한 선수들 이외에도 룩셈부르크 출신의 마크쉐인(Mike J Shane)과 풍선 바디페인팅으로 세계적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벨라 볼른(Bella Volen) 등이 축하작품을 선보여 국제대회로써의 면모를 돋보이게 했다. 또한 중국 북경의 TV영화기술학회 메이크업위원회 빠이리쥔 회장, 말레이시아 애리조의 앤디리 요케카기 등이 심사위원으로 함께 대회를 이끌었다.

   
 
분장협회 최윤영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메이크업 아트페어는 지난 1년간 메이크업 산업의 역군들이 이루어낸 성과를 확인하는 자리로 우리모두가 축하하고 기뻐하기에 마땅한 시간”이라며, “교육기관과 관련기관, 기업들이 함께 메이크업산업이 진일보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로 거듭되길 바란다”는 바램을 전했다. 또한 “앞으로도 메이크업 아트페어가 아시아를 대표하고 세계의 트렌드를 리드하는 메이크업 대표행사로써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는 뜻을 전했다.

콘테스트

오전 10시에 시작된 콘테스트에는 250팀의 출전자들이 저마다의 작품을 뽐냈다.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뷰티메이크업을 비롯해 예술성을 강조한 환타지메이크업과 바디페인팅, 특수분장과 각종 무대분장 등을 다양하게 연출하는 캐릭터메이크업, 세계 각국의 전통메이크업 등의 다양한 종목이 진행되었다.

아트페어의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메이크업의 트렌드와 문화를 한눈에 집약하여 볼 수 있는 메이크업의 ‘트렌드 메카’로써의 역할을 해오고 있는 만큼 화려한 색채와 아름답고 창의적인 작품들이 선보여져 행사장을 찾은 이들의 눈을 풍요롭게 했다.

   
 
이번 메이크업 콘테스트는 오후 2시까지 진행되었으며, 31명의 심사위원이 공정한 심사를 위해 작품을 분석하고 참가자들에게 작품의 의도를 질문하는 등 세심한 진행을 보여주기도 했다.

오후 4시 진행된 시상식에서 콘테스트 작품에 대한 시상결과가 긴장감 가득한 가운데 발표되었다. 대상은 각부문의 1인에게 시상되며, 분장협회는 대상 수상자 6인에게 오는 12월 16일 대만에서 개최되는 ‘AGC 타이페이 국제미용대회의 출전을 위한 출전경비를 전액지원 한다.

이른 오전부터 대회장을 들썩이게 할만큼 멋진 작품이 많았던 이번 콘테스트에서 영예의 대상은 △패션메이크업 부문 주혜리(수203뷰티아카데미) △환타지메이크업 부문 최광걸(루이나메이크업스쿨), △캐릭터메이크업 부문 웡욕랭(말레이시아), △전통메이크업 부문 런항(중국 북경), △뷰티스타일링 대상 정국현(중국 연길) △바디페인팅 대상 박은경(SBS방송아카데미뷰티스쿨 강남캠퍼스) 씨가 각각 수상했다.

이외에도 국회의원 심재철, 국회의원 신동우, 한국뷰티산업진흥원, SBS아트텍, 미스코리아조직위원회 등의 관련기관의 특별상과 언론사·관련기업 들의 특별상 시상이 함께 진행되었다.

   
 
메이크업 어워드

분장협회는 메이크업아티스트가 활동하는 영역의 다양한 관련산업과 연계하여 메이크업어워드를 시상하고 있다. 이번 2012년도의 메이크업어워드 시상자는 3명에게 시상되었다. 우선 분장협회는 온스타일 ‘겟잇뷰티’를 통해 메이크업제품과 기술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유진(가수/배우/MC)에게 메이크업어워드를 시상했다. 방송녹화일정으로 시상식에 참가하지 못한 유진씨는 동영상 메세지를 통해 “대한민국 메이크업아티스트 화이팅!”이라며 메이크업 아트페어를 격려했다.

또한 배우부문에서는 MBC ‘무신’에서 훌륭한 연기와 분장에 대한 애정을 보여줬던 배우 ‘강성민’씨에게 메이크업 어워드가 시상되었다. 강성민씨는 시상식에 참가해 “메이크업을 담당하시는 분들이 얼마나 많은 노력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지 드라마촬영을 통해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의 메이크업이 세계적으로 발전할수 있도록 좋은 연기활동으로 함께 응원하겠다“는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마지막으로는 2012년 메이크업아티스트 어워드로 우현증(우현증 메르시) 씨가 메이크업아티스트 어워드를 수상했다. 여성들의 로망을 간파하는 고급스러우면서 투명한 메이크업의 대가로 불리는 우현증씨는 올해 “우현증 피부의 빛을 말하다(merci)”라는 제목으로 15년간의 노하우를  집약한 뷰티서적을 발간하기도 했으며, 고소영, 임수정, 김선아, 김아중 등 국내 톱 여배우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고 있다.

 

   
 

 

2012 메이크업 아트페어 수상자 명단

부문 이름 소속기관
 대상 뷰티스타일링 (1명) 정국현 중국연길
패션(1명) 주혜리 수203뷰티아카데미
환타지아(1명) 최광걸 중국연길
캐릭터(1명) 웡욕랭 말레이시아
바디페인팅(1명) 박은경 SBS-강남캠퍼스
전통(1명) 런항 중국 북경
 금상 뷰티스타일링(1명) 짱훙궈 중국 북경
패션(3명) 양얜 중국연길
정주경 유노아카데미
신혜빈 아우라-광주
환타지아(3명) 탱콩싱 말레이시아 
김향순 중국 연길 
김혜림 유노아카데미
캐릭터(2명 김별 동남보건대학  
김유진 혜전대학교
바디페인팅(1명) 김슬기 SBS-수원남문캠퍼스
전통 (2명) 쓰린콴 중국 북경
김가영 아우라-천안

 

(사)한국분장예술인협회(www.kmaa.or.kr)

김유진 기자  toyoujin@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이제는 화장품도 배달시대! 정기배송 서비스 등장
이제는 화장품도 배달시대! 정기배송 서비스 등장
7월 유통채널 뷰티 베스트 상품은?
7월 유통채널 뷰티 베스트 상품은?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