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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판 틱톡 더우인, 일본 O2O 채널 급부상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2023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1호 (중국, 일본편) 발간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3.04.17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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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중국 화장품 시장에서 '틱톡' 플랫폼 마케팅이 일본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O2O 화장품 비즈니스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2023년 글로벌 코스메틱포커스 1호에 따르면 중국에서는 숏폼 동영상의 인기를 타고 중국판 틱톡인 ‘더우인(DOUYIN)’을 활용한 다채로운 더우인 메이크업이 유행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틱톡이라 불리는 더우인은 숏폼 동영상 대표 플랫폼으로 이용자 수, 트래픽 가치 등 모든 면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숏폼 뷰티 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현지 브랜드의 활약으로 중국 전통 스타일 메이크업, 인형같은 발랄한 룩의 메이크업, 누드 메이크업, 사이어 메이크업 등 다양한 메이크업 트렌드가 ‘더우인 메이크업’이라는 이름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더우인 메이크업’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고유명사로 인식되고 있다. 콘텐츠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어플 사용자들이 올린 메이크업 사진 및 동영상이 주목을 끌며 시작된 이 트렌드가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유행하면서 에스티로더(Estée Lauder), 후(Whoo), 화시쯔(Huaxizi), SK-II, 프로야(PROYA) 등 유명 브랜드에서도 제품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에서는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 소비가 늘었지만, 최근 설문조사를 보면, 여전히 60% 정도는 오프라인 매장 방문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구매 전 사용 경험을 통해 구매 실패 경험을 줄이고자 하는 일본 소비자들의 경향 때문인데, 최근에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연계해 고객들에게 사용 경험을 제공하는 O2O(Online to Offline)가 서비스가 활발하다.

실제로 일본 대형 쇼핑몰 라쿠텐은 한국 화장품 브랜드 O2O 매장인 ‘라쿠텐 컬쳐 마켓(Kulture Market)’을 지난해 12월 하라주쿠에 오픈하고, 스토어에 진열된 상품을 사용을 유도하고 소비자가 관심이 있는 제품의 QR 코드를 인식만 하면 온라인 구매 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대 온라인 화장품 쇼핑몰 앳코스메(@cosme)도 도쿄에 ‘앳코스메 스토어(@cosme STORE)’를 열어, 사용자와 화장품 브랜드가 함께 만들어 가는 'Co-Store(공동 스토어)'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고객들이 현장에서 제품을 직접 사용하고, 온라인으로 리뷰를 바로 확인해볼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아진다는 분석이다.

연구원은 “중국과 일본의 화장품 브랜드들과 유통 플랫폼 모두 숏폼, O2O(옴니채널) 등 판매 촉진을 위해 다양한 활용하는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며, “해외 시장 진출을 준비하는 우리 기업들도 현지 소비자들이 주목하는 플랫폼과 채널에 대한 분석과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현지 뷰티 전문가 인터뷰, 화장품 소비 트렌드 분석, 인기 제품 분석, 주요 채널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됐다.

해외 마케팅과 수출 실무를 위한 콘텐츠 강화
연구원은 “올해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에서는 해외 시장 트렌드를 소비, 제품, 채널 키워드로 분류하여 분석함으로써 실무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유통 및 홍보 채널에서는 현지 채널의 이해도를 높여 효과적인 마케팅 기획을 돕기 위해 활용 사례를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수출 실무에 활용이 높은 콘텐츠로 개선 및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12월까지 정규편 10호, 기획편(상‧하반기) 2호 발간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올 한해 동안 20개국을 대상으로 2023년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정규편 10호, 기획편(상‧하반기) 2호 등 총 12호를 발간할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16개국을 대상으로 월간 10회 발간했다.

정규편에서는 주요 수출 20개국의 국가별 주요 해외 화장품 시장 이슈 및 트렌드를 중심으로 전문가 칼럼, 시즌별 인기 제품 및 요인 분석, 마케팅 트렌드 등을 제공한다.

올해 신설된 기획편(상‧하반기)은 중국, 미국, 일본, 프랑스 시장에서의 K-뷰티를 심층 분석해 제공할 예정이다. 전문가 인터뷰는 물론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 및 선호도, 인기 제품과 그 요인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주요 수출 시장에서의 K-뷰티의 현재와 미래 성장 가능성을 가늠할 계획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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