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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니떼뷰티샵 연내 500개점 개설젊은층 고객이 찾는 시판 멀티브랜드숍으로 육성
  • 정부재 기자
  • 승인 2014.09.25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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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나화장품 김훈 시판사업부장

코리아나화장품 시판 정책을 총괄하는 김훈 시판사업부장. 대학에서 회계학을 전공한 그는 코리아나화장품 전략기획, ERP, 회계 등 핵심 부서를 두루 거친 이 회사 핵심 브레인이다. 현재는 원브랜드숍 일색인 시판 시장에서 젊은층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화장품 브랜드를 따져 구매하는 멀티브랜드숍인 ‘세니떼 뷰티샵’ 정책·영업·마케팅을 총괄하는 사령관이다. 김훈 사업부장은 현재 300여개 규모인 세니떼 뷰티샵 가맹점수를 금년말까지 500여개로 확대하는 동시에 세니떼 뷰티샵 인지도 향상 및 리딩제품 개발을 통해 세니떼 뷰티샵을 코리아나화장품을 구매하는 젊은 고객층 유입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Q. 세니떼 뷰티샵이 기존 브랜드숍과 다른점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기존 브랜드샵은 대부분 원브랜드샵으로 회사에서 공급하는 제품 이외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할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전문점의 장점은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한 자리에서 비교 선택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당사의 제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닌 여러 브랜드 제품을 점주가 동네 상권에 맞게 소비자에 맞춰 선택 취급하여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차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세니떼 뷰티샵이 짧은시간 동안 전국 주요 상권에 300여개가 넘는 가맹점을 확보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처럼 빠른시간에 연착륙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세니떼뷰티샵의 경우 전문점을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보증금과 권리금을 무이자로 지원하는 한편 인테리어 컨셉은 회사에서 지원하고 시공은 점주가 직접 선정한 인테리어 업체에서 할 수 있도록 하여 인테리어에 대한 거품을 제거하였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 론칭 2년여 만에 300여 개 이상 가맹점포가 늘어난 성공요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브랜드를 홍보하는 간판은 약정에 따라 회사에서 전액 지원하고 있는 것과 전문점주가 매출 약정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약정금액을 자유롭게 선택 할 수 있도록 한 부분도 점주님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Q. 세니떼 뷰티샵 신규 가맹점주 중에는 계약기간이 만료된 원브랜드숍 점주들도 상당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들이 브랜드숍 대신 세니떼 뷰티샵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화장품 브랜드숍이 난립되다 보니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중저가 브랜드숍 상위 5개사의 연중 할인 일수는 2013년 250일을 기록하였고, 50%할인은 기본이고 심지어 80%까지 할인 하는 막장 할인경쟁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 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미 일부 언론에서 365일 할인으로 '정가불신시대'를 이야기하고 있으며, 소비자들도 할인하지 않을 때 제품을 구매하면 손해를 보는 것 같고, 제품의 가격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느끼는 등 할인에 대하여 문제가 있다고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원브랜드숍의 점주들이 이러한 할인경쟁의 피해자라는 점입니다. 우후죽순 늘어나는 원브랜드숍들의 과당경쟁으로 할인을 해도 매출은 늘지 않는데 제조사에서 할인에 대한 부담을 점주에게 전가시키다 보니 점주의 마진이 이중으로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보니 차라리 매출이 줄더라도 프로모션을 본사에서 100% 부담해서 지원해 주고, 마진이 더 많은 세니떼뷰티샵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세니떼 뷰티샵 중장기 영업 마케팅 전략이 궁금합니다.
A. 중장기 적으로 세니떼뷰티샵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고 기초위주의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는 자사브랜드를 색조와 헤어&바디, 잡화부분으로 확대시켜 가는 한편 세니떼 뷰티샵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Q. 세니떼 뷰티샵은 시판 멀티브랜드숍으로 타사 제품도 판매되고있습니다. 코리아나 브랜드와 타사 브랜드 운영 규정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세니떼 뷰티샵의 경우 판매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규제는 없습니다. 타사제품을 판매하는데 대한 특별한 규정은 없고, 점주가 자율적으로 취급품목을 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세니떼뷰티샵의 이미지를 훼손 할 소지가 있는 불량제품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판매를 금지시키고 있으며, 세니떼뷰티샵이 대부분 단골고객 위주의 영업을 하고 있어 이 부분은 자사에서 특별히 단속하지 않아도 점주들 대부분이 공감하고 있습니다.

Q. 세니떼 뷰티샵 가맹점에 대한 본사의 영업 마케팅 지원 정책을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A. 신규가입고객에 대한 사은품을 지급하고 있으며, 매월 1+1등의 파격프로모션을 2가지 정도 꾸준히 시행하고 있고, 문자발송등을 통해 고객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고객 등급에 따라 포인트 지급, 생일선물 지급 등의 프로모션도 시행하고 있으며 이 모든 프로모션의 비용은 점주 부담 없이 당사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Q. 시판 시장에서 최종적으로 세니떼 뷰티샵을 어떤 형태로 포지셔닝 시킬 계획입니까.
A. 현재는 원브랜드샵을 비롯한 브랜드샵의 성숙기이지만 전문점만의 장점도 반드시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니떼 뷰티샵이 고객지향의 프로모션과 전문적인 맞춤형 상담능력, 고객관리시스템을 갖추고 서비스를 개선한다면 여러 브랜드를 한꺼번에 비교하여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 충분히 예전처럼 많은 소비자들에게 환영 받을 수 있는 전성기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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