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뷰티 뷰티종합
겨울 피부 관리오세희의 In Beauty <2>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2.03.24 14:08
  • 댓글 0


 


 


 


 








몸과 마음이 다 움츠러드는 겨울은 특히 건조한 날씨 탓에 수분이 부족해지며 피부가 거칠어지기 쉬운 계절이다. 또 여름내 강한 자외선의 영향을 받은 피부는 가을철에 미처 회복되지 않은채 차가운 공기를 맞아 더욱 약해져 있는 상태다. 따라서 각질이 일어나기 쉽고 피지분비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땀의 분비도 저하되어 더욱 건조해진다. 이럴 때 제대로 관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노화가 촉진되어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겨울은 바로 내년 봄 화사하게 피어나는 탄력있는 피부를 위한 집중 관리가 필요한 계절인 셈이다.









 


 


 


 


 






▷ 세안
추운 날씨 탓에 피부의 혈액순환과 신진대사가 균형을 잃으면서 평소와 달리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쉽다. 한낮에도 피부 속은 건조하고 복잡한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각질이 쌓이고 탄력이 떨어져 특히 예민한 눈가나 입가 잔주름을 주의 해야 한다. 이럴 때 아침 저녁 세심한 클렌징으로 모공 속 노폐물까지 깨끗이 제거해주면서 수분은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메이크업이 진할 경우에는 클렌징 이중 세안을 하지만, 진하지 않은 메이크업은 한 번만 세안을 하여도 된다. 너무 강하고 자극적인 세안, 잦은 세안, 뜨거운 물 사용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각질제거
평소 정상인의 각질층 수분은 약 15~20% 정도지만 환절기를 지나며 10%이하로 떨어진다. 게다가 각질은 수분 흡수를 방해해 피부를 더욱 푸석하게 하고,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두꺼워져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하는 악순환이 계속된다. 따라서 환절기에는 각질을 잘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집중 공급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겨울에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이 각질제거와 올바른 수분관리다.



 

우선 따뜻한 스팀 타월을 얼굴에 올려둬 각질을 부드럽게 만든 다음, 스크럽제나 효소 등 피부타입에 맞는 각질 제거제를 사용해 각질을 제거한다.



 


알갱이가 있는 스크럽 제를 사용할 경우 최대한 부드럽게 문질러야 피부에 자극이 없다. 피부가 민감한 경우에는 화장 솜이나 거즈에 찬 우유를 충분히 적신 뒤 각질이 많은 부위에 15분 정도 올려놓으면 자극 없이 각질이 제거된다.






 


 


 








그 외 집에서 쉽게 만들어 할 수 있는 천연 재료를 이용한 각질 제거 법을 하나 소개하자면 토마토 해초 팩이다. 토마토에는 유기산과 비타민A,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부드러운 필링, 클렌징 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 피부에 사용하면 피부가 맑고 깨끗해진다. 재료는 토마토 즙 5스푼과 해초가루 2~3스푼이다.



먼저 토마토는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 껍질을 깨끗이 벗긴다.



이어서 토마토를 잘게 썰어 거름망에 담고 스푼으로 으깨어 즙을 낸다. 토마토 즙 5스푼에 분량의 해초 가루를 넣고 걸쭉하게 섞는다. 눈과 입 주위를 피해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다음 15분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각질제거는 보통 주1회~2회 정도가 적당하다.





 

▷보습
세안 후에는 3분 이내에 토너 사용과 보습제를 바로 발라주어야 한다. 피지선이 발달되어 있지 않아 특히나 건조해지기 쉽고 자극을 입기 쉬운 눈가에 아이 케어 제품을 반드시 적용하고 앰플, 에센스, 세럼, 콘센트레이트 등으로 불리는 고농축 보습제를 피부타입에 맞춰 얼굴 전체에 부드럽게 펴 바른다. 그리고 역시 피부타입에 맞추어 수분, 영양크림 등을 충분히 바른다.


 

적절한 보습과 유 수분 밸런스를 맞추어주는 팩을 주 1회~2회 적용하는 것도 필요한데, 집에서 손쉽게 만들어 할 수 있는 팩을 몇 가지 소개한다.











 

* t i p s   

















피부 건조 예방, 윤기 부여, 영양 공급을 위한 바나나 우유 팩=

바나나는 비타민A와 당분이 풍부해서 피부를 유연하게 하고 보습효과도 뛰어나다. 건성피부와 노화피부에 사용하면 훌륭한 영양 팩이 된다. 바나나 1/2개, 우유3스푼, 밀가루 약간 준비하고 1. 바나나를 스푼이나 포크로 부드럽게 으깬다. 2. 1에 분량의 우유와 밀가루를 넣고 섞는다. 입과 눈 주위를 제외한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뒤 1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미지근한 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씻어낸다. 







유수 분 밸런스 조절, 영양공급을 위한 오트밀 우유 꿀 팩=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B가 함유된 오트밀은 자극이 없고 피부 청정 효과가 뛰어나서 민감한 피부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우유에 들어있는 유산이 피부의 유수 분 밸런스를 조절하여 피부 결을 매끈하고 촉촉하게 정돈해 준다. 오트밀 가루 2스푼, 우유 2 스푼, 꿀 1/2스푼, 올리브오일 1스푼을 준비하고, 1. 분량의 우유, 꿀, 올리브 오일을 모두 섞는다. 2. 1에 오트밀 가루(곡물 가루도 좋다) 를 조금씩 섞어가며 걸쭉하게 만든다. 눈과 입 주위를 피해 얼굴 전체에 얇게 펴 바른 다음 15분 뒤 미지근한 물로 깨끗이 씻어낸다.
그 외 물을 충분히 마시고, 충분한 수면, 비타민 섭취, 적당한 실내 습도 유지도 피부와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김유진 기자  toyoujin@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경기도, 2020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 모집
경기도, 2020 경기미디어크리에이터 모집
리더스코스메틱 ‘수험표 인증’ 이벤트
리더스코스메틱 ‘수험표 인증’ 이벤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