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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사 27곳 500대 광고주
  • 정부재
  • 승인 2011.08.25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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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대 광고주에 화장품사 27개 올라


아모레퍼시픽1위 브랜드숍 공격광고

화장품 기업 2011년 상반기 4대 매체 광고비 총액이 1,396억원 규모인 가운데 아모레퍼시픽이 국내·수입사를 통틀어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샤, 스킨푸드, 더페이스샵, 에뛰드, 이니스프리, 더샘인터내셔널, 잇츠스킨 등 브랜드숍들도 TV등 각종 매체를 통해 앞다퉈 공격적인 광고 전쟁을 전개하는 모습이다.


중견사들 중에는 소망화장품이 TV, 잡지 등 매체에 총 37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한 가운데 코리아나화장품, 참존화장품도 각각 17억원, 15억원 규모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화장품 역시 자사 브랜드숍 더샘인터내셔널에 상반기에만 총 17억원 규모의 매체 광고비를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한 기업 중 하나다.


한국광고단체연합회가 발표한 2011년 상반기 국내 500대 광고주에 링크된 27개 화장품 기업 매체별 광고비를 조사·분석한 결과다.


500대 광고주에 랭크된 국내 화장품사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소망화장품, 에이블씨앤씨,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코리아나화장품, 참존, 더샘인터내셔널, 잇츠스킨 등이다.


수입사 중에는 랑콤, 로레알, 비오템 한국법인인 LOK, 에스티로더 한국법인인 ELCA한국, 겔랑, 크리스찬디오르 한국법인인 LVMH, 한국시세이도, 한국존슨앤존슨 등 11개 기업이 이름을 올리는 등 총 23개 화장품 기업이 500대 광고주에 이름을 올렸다.


이 자료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금년 상반기 동안 TV 등 4대 매체에 총 252억3,237만원 규모의 광고비를 지출해 전체 500대 광고주 가운데 9위와 업계 1위를 기록했다.매체별로는 잡지가 95억원, TV 94억원, 신문이 56억원, 라디오가 5억원 규모다.


LG생활건강은 상반기 총 광고비가 128억원으로 업계 3위를 차지했는데 매체별로는 TV가 86억6,868만원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잡지 27억, 라디오 10억, 신문 3억 순이다.


소망화장품은 4대 매체 총 광고비 37억원 중 TV에 26억원, 잡지 7억, 신문에 4,036만원을 지출해 TV매체 광고에 비용을 집중 투입한 경우다.


브랜드숍 광고비 지출도 눈에 띈다.


우선 미샤를 제조판매하는 에이블씨앤씨는 금년 상반기 동안 TV 등 4대 매체에 총 80억원 규모의 광고비를 지출해 브랜드숍 기업 1위, 업계 6위를 차지했다.


2위는 더페이스샵으로 이 회사는 총 광고비 36억원 중 TV 매체에 27억원, 잡지에 7억9,530만원, 라디오에 4,261만원 규모의 광고비를 사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스킨푸드가 상반기 동안 4대 매체에 총 32억원 규모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을 비롯해 한국화장품 계열사인 더샘인터내셔널도 TV 등 4대 매체에 총 17억원 규모의 광고비를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불화장품 역시 잇츠스킨 매체 광고비로 총 14억원을 지출하는 등 대부분 화장품 브랜드숍들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한 모습이다.


수입화장품 기업 광고비 지출 1위는 한국피앤지. 이 회사는 상반기 4대 매체 광고비로 218억원을 사용해 수입사 1위를 차지했다.


랑콤, 슈에무라, 비오템, 로레알파리, 메이블린 국내 판매법인인 LOK는 4대 매체에 총 118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해 수입사 2위를 기록했다.


또 에스티로더 한국법인인 ELCA한국이 103억원, 샤넬코리아가 4대 매체에 총 47억원의 광고비를 사용했고, 겔랑, 크리스찬디오르 한국법인인 LVMH는 30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했다.


이밖에 한국시세이도가 상반기 4대 매체에 총 20억원 규모의 광고비를 지출한 것을 비롯해 유니레버코리아 17억원, 시슬리코리아 13억원 등 수입사 매체 광고비중이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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