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인도네시아•튀르키예 소셜미디어 마케팅 주목화장품산업연구원, 2023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10호 ... 양국 시장동향 트렌드 수록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3.12.01 08:51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인도네시아와 튀르키예에서 인스트그램이 주요 마케팅‧홍보 활동의 장으로 활용되는 가운데 인도네시아에서는 한국 메이크업이, 튀르키예에서는 인플루언서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이 주목을 받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이 최근 발간한 2023 글로벌 코스메틱포커스 10호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에서는 인스타그램에서 한국 화장품 메이크업이 유행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여전히 한국식 메이크업의 인기가 높은데 최근에는 그대로 따라하기 보다는 자신의 피부 컬러와 메이크업 루틴에 한국 메이크업 팁을 적절히 변형하는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특히 한국 연예인의 메이크업 룩에서도 따라하기 쉬운 블러셔나 립 메이크업 포인트를 더 집중하여 조명하고 한국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소개하는 메이크업 팁에 주목하고 있다.

현지 젊은층에게 인기가 높은 블랙핑크 멤버 지수의 메이크업에서도 립스틱을 중심으로 같은 채도의 아이섀도와 블러셔의 컬러를 이용해 톤온톤으로 맞춘 포인트 메이크업 팁이 주목을 받았다.

또한, 스킨케어 제품을 메이크업때 보조적으로 활용해 유지력을 높이고 더욱 자연스럽게 연출하는 한국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뷰티 노하우도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튀르키예에서는 유럽의 인플루언서 또는 유명인들이 사용하는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이 주목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튀르키예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소셜 미디어는 인스타그램으로 현지 소비자들의 화장품 소비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다양한 뷰티 정보를 얻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주로 유럽 인플루언서들이 게시한 인스타그램 콘텐츠의 주목도가 높은 편으로, 스킨케어 루틴과 함께 제품을 함께 노출하고 소개하며 제품을 홍보하고 있다.

또 메이크업의 경우 인기가 높은 콘텐츠가 패션뷰티 매거진에 소개되거나 튜토리얼로 확산되면서 제품과 활용법이 함께 홍보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구원은 “인스타그램이 인도네시아와 튀르키예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아서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이를 현지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인플루언서, 메이크업 아티스트 등과 함께 많은 소비자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피부 타입을 고려한 스킨케어 루틴과 메이크업 튜토리얼 등을 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인기 제품 분석
인도네시아는 와르다(Wardah)의 ‘라이트닝 젠틀 엑스폴리에이터(Lightening Gentle Exfoliator)’, 튀르키예는 더퓨레스트솔루션(The Purest Solutions)의 ‘인비저블 UV 프로텍션 데일리 얼티메이트 모이스처라이저(Invisible UV Protection Daily Ultimate Moisturizer)’가 상위에 랭크됐다.

인도네시아에서 상위 순위를 차지한 제품 중 하나는 와르다(Wardah)의 ‘라이트닝 젠틀 엑스폴리에이터(Lightening Gentle Exfoliator)’로 조사됐다.

와르다(Wardah)는 인도네시아 대표적인 할랄 화장품 브랜드로, 동물유래성분이 일체 배제되며 이슬람율법에서 금지한 알코올 및 유전자변형GMO) 원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라이트닝 젠틀 엑스폴리에이터(Lightening Gentle Exfoliator)는 민감성 피부를 비롯해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 가능한 저자극 각질 제거제로 나이아신아마이드와 감초 추출물을 함유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칙칙한 피부를 밝게 가꿔주고 다크 스팟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현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튀르키예에서는 더퓨레스트솔루션(The Purest Solutions)의 인비저블 UV 프로텍션 데일리 얼티메이트 모이스처라이저(Invisible UV Protection Daily Ultimate Moisturizer)가 최근 몇 주간 지속적으로 상위에 랭크된 것으로 조사됐다.

더퓨레스트솔루션(The Purest Solutions)은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튀르키예의 클린 뷰티 브랜드로 피부에 좋은 최소한의 성분을 사용해 심플하면서도 효과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라이트닝 젠틀 엑스폴리에이터(Lightening Gentle Exfoliator)는 모든 피부 타입이 사용 가능한 비건 제품으로, 높은 자외선 차단 효과와 함께 히알루론산 및 시어버터, 글리세린 등 보습에 좋은 유효성분이 함유되어 피부의 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인기가 높다.

또한, 피부에 부드럽게 발리면서 바르는 즉시 피부에 흡수되어 번들거림이 적고 백탁현상이 없으며, 피부가 부드럽고 산뜻하게 마무리되는 점에도 사용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얻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필립비 ‘필립비 트리트먼트’ 체험 프로그램 오픈
필립비 ‘필립비 트리트먼트’ 체험 프로그램 오픈
어노브 ‘마이크로 백 에디션’ 재출시
어노브 ‘마이크로 백 에디션’ 재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