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CJ올리브영’ 드럭스토어 중 소비자 관심도 가장 높아 … ‘랄라블라’는 호감도 1위SNS 등 12개 채널 22만 사이트 5~9월 빅데이터 분석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0.10.15 10:42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국내 3대 드럭스토어 중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관심을 받은 업체는 'CJ올리브영' 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호감도는 '랄라블라'가 가장 높았다.

13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5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5개월간 드럭스토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대상 드럭스토어는 정보량순으로 CJ올리브영(CJ올리브영, 대표 구창근), 롭스(롯데쇼핑, 대표 강희태), 랄라블라(GS리테일, 부회장 허연수) 등이다.


조사 결과 'CJ올리브영'의 온라인 포스팅 수가 총 23만 9734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2위는 '롭스'로 7만 1349건으로 1위와 상당한 격차를 보였다. '랄라블라'는 2만 6526건으로 가장 적었다.


참고로 이번 조사는 지난 5월 8일 실시한 조사와 비교할 때 정보량 순위와 포스팅 수 큰 변동이 없었다.
그러나 지난 조사가 1~4월을 대상으로 4개월간 실시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5개월간 실시된 이번 조사와 비교할 때 실질적으로 20% 안팎 감소한 셈이다. 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보인다.


3대 드럭스토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감도를 조사해봤다. 조사 결과 관심도 최하위였던 '랄라블라'가 순호감도면에선 46.97%로 1위를 기록했다. 순호감도는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으로 중립률은 고려하지 않았다. 관심도 1위인 'CJ올리브영'은 순호감도 46.81%를 기록, 1위와 미미한 차이로 2위를 차지했다. 순호감도 최하위는 '롭스'로 29.49%를 보이는데 그쳤다. 지난 5월 조사 결과와 비교하면 '롭스'의 호감도 하락이 눈에 띈다.


이는 드럭스토어 최하위였던 신세계 이마트의 '부츠'가 경쟁에서 탈락하고 'CJ올리브영'의 독주가 심화되며 최하위 압력이 '롭스'로 옮겨갔기 때문으로 보인다. 실제로 '롭스'는 롯데쇼핑 사업부중 직원수 최고 감소율을 기록했다.


참고로 포스팅 글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그 단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반드시 겨냥하거나 지칭한 것이라고는 할수 없으므로 '호감도'는 트렌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신제품] 라벨영 ‘쇼킹허니타이거크림’
[신제품] 라벨영 ‘쇼킹허니타이거크림’
민감하고 건조한 겨울철 피부를 위한 클린뷰티 아이템 5
민감하고 건조한 겨울철 피부를 위한 클린뷰티 아이템 5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