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기로에 선 한국 화장품산업]2.거래질서 이래도 괜찮은가
  • 승인 2001.08.14 11:01
  • 댓글 0
무차별 할인 경쟁 시장질서 교란
요즘 화장품업계에서는 거래질서가 크게 문란해 있다는 말을 많이 듣는다. 수요는 크게 늘어나지 않는데 외국산은 물밀 듯 몰려들고, 업체가 난립하면서 공급과잉 현상이 일자 제살깎기식 할인경쟁이 판을 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가뜩이나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판매업소는 죽을 맛이다. 여기에 무자료 거래상과 덤 지급 행태까지 판을 치고 있어 거래질서는 말이 아니다.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심상권의 대형 전문점들로부터 시작된 거래질서의 난맥상은 93년에 이르러 걷잡을 수 없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각 사별로 시장점유율 확보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밀어내기식 영업의 부산물로 가격 중심의 판매경쟁을 유발, 상시 가격할인이 성행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서울을 비롯한 전국 주요 도시 중심상권의 화장품 가격은 권장소비자가격의 50% 수준까지 떨어지는 등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켰다. 이처럼 시장 내에서 자유경쟁이 가격을 무너뜨리는 출혈 경쟁으로 치닫게 되면 그것은 곧 서로간에 상처만 줄 뿐 득이 될 게 없다. ‘나도 살고 너도 살자’는 상생(相生)의 원리가 아니라 ‘나살고 너죽자’는 아생살타(我生殺他)식 거래가 화장품시장을 지배하는 결과만 낳고 말았다.



이러한 문제점이 일자 지난 97년 5월 거래질서 확립을 위해 소위 ‘오픈 프라이스’제가 도입됐지만 전문점간 과당 경쟁은 사라지지 않아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같은 제품이 판매업소에 따라 가격차가 크게 나는 기현상이 초래되고 있을 뿐이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같은 회사 제품이라도 가격차이가 최고 2만7천원에 달하는 등 업체에 따라 40∼50%의 차이가 난다는 조사가 나와있다. 오픈 프라이스제는 무리한 할인판매 경쟁 지양 등 거래질서 확립차원에서 도입됐지만 본래의 취지와는 다르게 일부 부작용도 일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판단이다.



물량공세 보다는 R&D투자 강화로 대표브랜드 개발 힘쓸 때

이와 관련, A화장품의 B사장은 “오늘과 같은 거래 무질서는 업계가 자초한 업보”라고 말하고 “일본은 현재 화장품에 가격을 붙여 판매하고 있다”며 가격표시를 사실상 막고 있는 우리나라의 오픈 프라이스제에 비판적 시각을 견지했다. C화장품의 D과장도 “오픈 프라이스제의 도입취지는 좋았지만 과당경쟁으로 인해 제도의 실익이 결국 유명무실하게 됐다”며 “전남북은 그런데로 가격질서를 잘 지키고 있지만 서울과 대구는 특히 잘 지키지 않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현 상황에서 유통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국내 메이커끼리의 과당 경쟁을 지양하고, 대신 연구·개발(R&D)투자 강화와 대표 브랜드 육성에 힘을 써 소비자들의 신뢰감을 회복하는 것이 급선무라는 것이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또 판매업소는 할인판매로 승부를 걸 것이 아니라 품질과 서비스 경쟁을 통한 상대방과의 유통차별화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유통과정에서 일부 대리점이나 영업사원을 통한 덤핑 판매 및 무자료 거래 등도 거래질서 문란을 조장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아직까지도 취약한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관행화 되다 시피 한 무자료 거래는 가격질서 및 유통질서를 크게 어지럽히고 있다. 물론 무자료 거래를 추방하기 위해 정부나 대한화장품공업협회 등에서는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특히 화장품공업협회는 몇년전 화장품거래질서 정상화추진위원회까지 발족, 단계별 무자료거래 근절방안을 마련하는 등 노력하고 있지만 그리 큰 성과는 거두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경기위축이 더욱 심화되면서 화장품 유통의 고질병으로 일컬어지는 덤 지급 행태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업체는 밀어내기식 영업정책의 일환으로 매출실적을 올리기 위해 전문점 등에 경쟁적으로 물량 덤 행태를 펴고 있다. 이는 일시적으로는 업체의 매출실적 제고에 도움을 줄 수도 있겠으나 결국은 유통발전을 저해시키는 결과만을 낳고 만다. <조희곤 편집주간>



  webmaster@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이니 슈퍼빅세일’ 광고 영상 속 신예은 미모 화제
‘이니 슈퍼빅세일’ 광고 영상 속 신예은 미모 화제
맥스클리닉, 프로 히알루론 아이 세럼 출시
맥스클리닉, 프로 히알루론 아이 세럼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