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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착륙 국제비행 이용자의 면세 구매품 1위 ‘화장품’화장품 구매는 97억원, 향수는 49억원…시내면세점 구매 가장 많아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1.11.24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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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무착륙 국제비행 이용자에게도 역시 가장 인기있는 면세품은 화장품이었다. 작년 12월부터 올해 10월말까지 11개월 동안 무착륙 국제비행 이용자는 면세품 구매에 약 391억원을 지출했으며 품목별로는 화장품이 전체 매출액에서 25.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개월간 면세품 매출 391억원 발생

관세청이 항공․면세업계 위기극복 지원을 위해 무착륙 국제비행 이용자의 면세품 구매 허용 및 여행자 신속 통관을 지원한 결과, 작년 12월부터 올해 10월말 까지 11개월 동안 총252편, 2만6천여명이 이용하고 약 391억원의 면세품 매출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10월말까지 무착륙 국제관광비행 탑승자들은 총 391억원의 면세품을 구입했으며 1인당 평균 148만원 정도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목별 면세점 매출 순위를 살펴보면, 화장품이 전체 매출액에서 25.4%를 차지한 97억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로 가방류가 66억원(17.3%), 향수가 49억원(12.8%), 별도면세 품목인 주류 24억원(6.4%) 및 담배 3억원(0.8%)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구매처별로는 시내면세점 354억 8백만원(90.6%), 출국장면세점 28억 9천만원(7.4%), 기내면세품 7억 8천만원(약2%), 입국장면세점 1천 8백만원(0.05%) 순이었다.

도착 공항별로는 인천이 16,331명(152편)이 가장 많았고 5월부터 시작된 김포 5,605명(53편), 김해 3,545명(36편), 대구 528명(6편)에 이어, 9월부터 시작된 제주 370명(4편) 등 총 252회에 걸쳐 26,379명이 이용했으며 편당 평균 105명이 탑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착륙 국제관광비행을 통해 면세한도 미화 6백불을 초과하는 면세품을 구매해 관세 등을 납부한 사람은 11,291명(약42.8%)으로 이중 11,265명(99.8%)이 자진신고로 총 8억4천5백만원 상당의 자진신고 감면혜택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과세 금액별 통관 현황을 살펴보면 핸드백(가방포함, 15.0%), 고가시계(8.8%), 화장품(6.7%), 향수(6.2%), 악세사리(4.4%), 기타(59.0%) 순으로 나타났다.

여행안전권역 활성화 통해 면세업계 활력 예상

한편 관세청은 코로나19로 위기를 맞고 있는 항공․면세업계 위기극복을 위해 무착륙국제비행과 여행안전권역(트래블버블) 이용 입국 여행자의 신속통관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11월부터 정부의 코로나 단계적 일상회복 시행에 따른 여행자 증가에 대비해 철저한 방역을 우선으로 하고 여행자 증가 추이에 따라 다른 부서에 지원근무 중인 인력을 여행자 통관부서로 복원하는 한편, 모바일 휴대품 신고를 활성화해 비대면 여행자 통관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여행자 휴대품 과세통관 시 면세점에서 구매한 물품에 대한 구매포인트, 할인 혜택 등에 대한 과세여부 결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던 문제점을 개선해 영수증에 과세 대상 여부가 표시되도록 모든 면세점의 온·오프라인 시스템 개선을 완료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통관이 가능하도록 했다.

또한, 지난 7월부터 시행한 인천-사이판간 여행안전권역 활성화를 위해 여행자 신속 통관을 지원한 결과 10월까지 2,517명이 이용했으며, 11월초 부터 12월 말까지 약 8,400명이 예약함으로써 지난 4개월(7~10월) 평균(629명)보다 6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달 중 인천-싱가포르(Vaccinated Travel Line), 김해-사이판간 여행안전권역이 확대됨에 따라 항공․면세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보인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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