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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플랫폼 화장품 불량 정보 규제 마땅소비자권익포럼 대응전략 포럼…인플루언서 마케팅 문제점 대책 모색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0.11.10 1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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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유튜브·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에서 난무하는 화장품 불량정보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는 바람직한 방법은 없을까? 또 경제적 댓가를 받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문제점과 대책은?

(사)소비자권익포럼이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11월3일 더케이호텔 비파룸에서 개최한 ‘SNS 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 포럼’은 이 같은 의문에 해법을 모색한 자리.

참석자들은 소비자 미디어 이용패턴이 변화하면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량과 정보 신뢰도가 높아지는 만큼 SNS 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도 동반 증가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적절한 사회적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사)소비자권익포럼 이선영 미디어분과 위원장 사회로 진행된 이날 포럼은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정책팀장, 최지현 C&I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의 주제발표에 이은 지정토론 방식으로 진행됐다.

토론 참석자는 서울대학교 환경보건연구소 황지은 교수,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윤영미 공동대표,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유형일 권익위원,  대한화장품협회 송자은 부장, 민중의 소리 미디어팀 현석훈 PD 등 5명이다.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정책팀장이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비자 보호방안'이란 주제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인플루언서 규제 방안 마련 시급
첫 번째 발제자로 나선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정책팀장은 “인플루언서가 광고주로부터 댓가를 받았다는 사실을 숨긴채 SNS에 추천·보증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는 이른바 뒷광고 문제가 심각한 게 현실”이라고 지적하고 “플랫폼 사업자의 자율규제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를 통한 공적 규제를 활성화하는 등 법집행 수단을 다양화하는 방식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제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밝혔다.

최지현 C&I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화장품 불량정보 현황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비과학적 정보가 케미포비아 양산
최지현 C&I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은 “비과학적인 화장품 정보, 사실이 아닌 정보를 바탕으로 화장품 성분의 안전성을 의심하게 만드는 정보가 검증없이 블로그, 유튜브, SNS 인플루언서를 통해 확대 재생산되면서 위험에 민감한 대중의 심리를 자극해 화장품 케미포비아를 확산시키고 있다”며 “정부와 업계가 화장품에 대한 과학적인 사고를 길러주는 컨텐츠 개발과 함께 화학물질을 바라보는 건강한 시각을 길러주는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인플루언서 과대료 대신 활동제한
황지은 서울대학교 환경보건연구소 연구교수는 “협찬 여부를 밝히지 않고 게시물을 올리는 인풀루언서에 대해 과태료 보다는 활동제한 등 강력 조치할 필요성이 있다”며 “소비자를 보호하는 상시 감시기구와 제도를 통해 SNS 플랫폼의 건전화와 안정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EWG 등급 과학적 근거 무관 마케팅
윤영미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공동대표는 “EWG 등급이 과학적 근거가 부족함에도 상당수 화장품 기업들이 이 기준에 맞춰 화장품을 제조하고 유해성 등급만을 내세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하고 “소비자 사용후기 중에도 소비자가 평가한 게 아니라 마케팅 차원에서 쓴 가짜 평가가 아닌가 의구심이 드는 사례도 있는 걸로 안다”며 크라우드펀딩 관련 소비자 보호제도가 정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신력 있는 위해성 평가기관 운영
대한화장품협회 송자은 부장은 “과학에 근거하지 않은 불량 정보는 소비자에게 안전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과 함께 특정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나쁜 제품으로 인식하게 해 구매를 기피하거나 반대로 특정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는 등 소비자의 올바른 화장품 선택에 악영향을 주는 등 소비자와 기업 모두 피해를 입히고 있다”면서 “화장품 불량 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함게 공신력 있는 기관의 화장품 위해성 평가와 이에 대한 정부 지원에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유튜버, 제작사, MCN 자정노력 절실
민중의 소리 미디어팀 현석훈 PD는 “공정거래위원회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에도 불구하고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SNS 플랫폼 인플루언서를 통한 광고 마케팅이 확대되고 있다”면서 “규제가 아닌 유튜버, 콘텐츠 제작사, MCN 등 업계 전반에서 자정노력이 계속되어야 소비자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전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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