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화장품 산업 사회·경제적 가치 NO 1지난해 수출액 62억 달러 세계4위…휴대폰 앞질러
  • 정부재 기자
  • 승인 2019.02.20 10:46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화장품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국가 브랜드를 높이고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변화시키는 대한민국의 대표 산업이다.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은 지난해 수출 62억 달러로 세계4위 국가로 부상했다. 휴대폰 수출금액의 101.6%에 해당할 정도로 국가경제 발전 기여하는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방한 외국인 쇼핑품목 1위도 화장품으로 K-뷰티를 대표하는 품목으로 자리잡은 가운데 화장품 제조와 유통 종사자는 18년 동안 97배 증가하는 등 고용창출 기여도도 높다. 

 

대한민국 대표 수출 효자산업

화장품은 우리나라 대표 수출 효자산업으로 문화를 전파하고 트렌드를 선도하여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화장품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18년 아시아, 유럽, 북미, 중남미 등 전세계 130여개 국가에 62억달러 규모의 화장품을 수출해 프랑스,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4위 규모의 화장품 수출국가로 부상했다. 화장품 수출실적은 2000년부터 8년 동안 무려 60개 증가했다.

이 같은 우리나라 화장품 수출규모는 휴대폰 수출금액 61억 달러의 101.6%, 가전 수출금액 72억 달러의 86.1%, 의약품 수출금액 37억 달어의 167.6%, 농수산식품 수출금액 83억 달러의 74.7%에 해당하는 수치다.

화장품은 한국 방문 관광객의 주요 쇼핑품목중 하나다. 외국인 관광객이 한국을 방문하는 동안 가장많이 하는 관광활동은 쇼핑이며, 그 중에서도 화장품 구매가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쇼핑산업 뿐만아니라 숙박, 관광, 외식 등 기타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해외 소비자들의 국내 온라인 쇼핑몰 주요 쇼핑품목에 화장품이 75.8%로 1취를 차지했다. 패션의류 및 관광상품 13.9%, 가전전자 등 통신기기 2.9%, 생활용품 1.6%를 크게 앞서는 기록이다.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창출

화장품 산업은 높은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가치사슬 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나라 화장품 관련 산업체수는 화장품 책임판매업체 10,266개사, 화장품 제조업체 2,244개사,화장품소매업체 26,873개사, 화장품 도매업체 6,219개사, 화장품 방문판매 대리점 2,095개사, 화장품 원료 업체 15개사 등 약 4만개에 이른다.

화장품 제조업체 및 책임판매업체수는 18년 동안 약 97배가 증가했고 화장품 관련 직접 종사자만 36만명 이상으로 이들은 제품의 연구, 기획단계부터 개발 및 생산, 판매, 서비스 등을 통해 소비자와 만난다. 특히 이미용 종사자수(약21만명)까지 포함할 경우 약 57만병에 달하는 인력이 관련 산업에서 일할 정도다.

화장품은 높은 고용창출에도 기여한다. 화장품 산업은 직간접 고용유발 효과가 매우 높으며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이다. 화장품 산업의 고용 유발계수는 7.01명으로 가전 6.23명, 컴퓨터 4.33명, 반도체 2.92명보다 높다. 고용 유발계수란 10억의 재화를 산출할 때 직간접적으로 창출되는 고용자수를 의미한다.

혁신기술로 미래를 선도하는 산업

화장품 산업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융복합 산업으로 혁신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활발해 개발해 K-뷰티 열풍을 이끌고 있다.

화장품이 K-뷰티를 이끄는 성공요인은 혁신적인 기술, 독창적인 아이디어, 내추럴 성분에 대한 깊은 이해 등이다.
한국의 화장품은 꾸준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에 근접한 기술경쟁력을 갖췄다. 특히 특히 원료의 배합 기술이 뛰어나며 천연원료나 피부 활성물질을 활용한 제품 응용에 경쟁력이 있다.

화장품은 전세계 화장품 업계의 급속한 트렌드 변화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신속히 청취함으로써, 세계인의 일상을 편리하게 변화시키고 글로벌 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디어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쿠션, 마스크팩, 비비크림 등이 대표 품목이다.

화장품은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으로 시너지 효과가 크다. 화장품 산업은 산업간의 경계를 깨고 타 산업과의 활발한 융합을 통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바이오, 신소재, 원료, 화학, 제약, 유전공학, IT, 미용기기 산업 등 무수히 많은 산업과 연계되고 있으며,새로운 부가가치를 무궁무진하게 창출하고 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대학탐방] K-뷰티 산업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대학탐방] K-뷰티 산업에 기여하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온라인 전시회로 해외 바이어를 만난다
온라인 전시회로 해외 바이어를 만난다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