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특집
[2018 인코스메틱스 특집] SK바이오랜드천연물 Active 소재 전문 기업…알부틴·히아루론산·베타글루칸·마치현 추출물
  • 정부재 기자
  • 승인 2018.06.12 13:21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1995년 설립된 천연물 Active 소재 기업인 SK바이오랜드는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천연물 소재산업의 국산화를 설립이념으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 및 의료기기용 소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는 생명공학 기업이다. 

‘천연물 Active 소재’란 생리활성에 도움을 주는 고효능의 성분을 천연물로부터 추출.발효.합성.분리.정제를 통해 생산된 고부가가치 소재이다.

연구개발 중심 기업, SK바이오랜드
SK바이오랜드는 매년 전체 매출액의 약 5%에 달하는 비용을 연구개발비로 투자하고 있으며 23년간 지속해온 R&D 능력을 기반으로 최상급의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고있다. 2015년 R&D System 강화를 위해 각 공장별로 산재해있던 연구소들을 기술연구원으로 승격 통합하였으며, 이를 통해 기술원구원 산하에 5개 연구소(생명공학연구소, 식품연구소, 의과학연구소, 중국해문연구소, 제주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그 동안 우수한 R&D Infra를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의 수는 약 1,000여 개가 있다.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한 천연물 추출, 유기합성에 있어 순도의 활성 성분 분리, 정제, active 성분 안정화, 천연물 효능 스크리닝 기술 등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과학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안전성이 검증된 무독성 무자극의 최상급 화장품 원료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같이 개발된 소재들은 국내 Major 업체들과 해외 유명 브랜드에 공급되고 있다.

SK바이오랜드의 핵심 기술은 피부를 구성하는 성분인 Hyaluronic Acid, Collagen과 3세대 마스크팩 소재인 Bio-Cellulose와 같이 활용도가 높은 플렛폼소재 기술이다. 이 원천 소재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된 제품들을 화장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업영역으로 다각화하여 글로벌 시장에서도 그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핵심 화장품 원료는?
바이오랜드 대표 화장품원료는 Arbutin, Hyaluronic Acid, SC-Glucan(베타글루칸), 마치현 추출물 등이 있으며, 건강기능식품 원료로는 Hyaluronic Acid, 유산균발효마늘추출물, 홍삼, 이소플라본, 콘드로이친 설페이트, 글루코사민 등이 있다. 그 외 원료의약품으로는 애엽연조엑스와 후박연조엑스 등이 있다. 신규사업 분야인 의료기기는 Collagen의 대량 생산설비를 통해 화상 및 피부손상 환자에 이식하는 ‘인공피부’와 환부를 덮는 ‘창상피복재’를 개발해 판매 중에 있으며, 그 외에도 임플란트 시술에 사용되는 골이식재, 기타 외상에 사용되는 스프레이 드레싱 등 신규 소재들을 꾸준히 개발하여 시장에 론칭하고 있다.

Oligo-HA
Oligo-HA는 프랑스 유기농 인증기관인 에코서트로부터 천연 유래(natural origin)물질로 승인 받은 원료로서 높은 피부흡수력 뿐 아니라 줄기세포능을 향상시키는 우수한 항노화 효과로 화제를 모았다. Oligo-HA는 고분자량의 히알루론산을 미생물발효법으로 생산하여 정제한 후 효소를 이용하는 신 공정에 의해 얻어진다. 현재 국내에서도 매출이 증가되고 있을 뿐 만 아니라 미국 P&G, 크리스찬디올, 입생로랑, 겔랑 등 글로벌 사에 수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사용량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베타 글루칸(β-glucan)
베타 글루칸은 치마버섯(Schizophyllum commune)에서 추출한 다당으로 단일 물질이라는 장점과 함께 면역·보습·항염 등 다양한 생리활성 기능을 가져 폭넓게 사용되는 원료로 중국에서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제품 중 하나이다. 

MOISTFULL
MOISTFULL 은 위치하젤 추출물로 미세먼지, 매연 등에 의해 피부 산화 작용을 일으키는 카르보닐화 반응을 억제하여 밝고 건강한 피부 실현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보습 효과가 뛰어난 원료이다.

SPRING THE SKIN
SPRING THE SKIN 은 봄의 생기와 에너지를 담은 수분초 추출물이다. 돌 옆에서 자란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돌나물은 대표적인 봄나물로 ‘동의보감’에 ‘해열과 해독에 좋다’ 고 기록 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C 와 피토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탄력 있고 생기 있는 피부유지에 도움을 준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유럽 진출로 해외시장 노린다
유럽 진출로 해외시장 노린다
나고야의정서 18일부터 시행, 정부 부처들 대응 방안 마련 분주
나고야의정서 18일부터 시행, 정부 부처들 대응 방안 마련 분주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