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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CEO 41.9% 성장 1위 유통채널 ‘소셜’제조원 자율표시 51.2% 현행유지 48.8% …중국 위생허가 추가개선 필요 53.4%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2.10.14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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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화장품 CEO 상당수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유통채널로 소셜커머스를 꼽았다.

특히 사내에 온라인팀을 별도로 운영하는 가운데 앞으로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을 앞설 것으로 전망하는 CEO가 많았다. 대부분 기업들이 인터넷 전용 브랜드를 운영 중이다.

해외박람회 참가목적을 질문에는 ‘바이어발굴•수출계약’이 51.7%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시장조사와 시장개척 순으로 답했다.

해외시장 진출에 가장 어려운 점에 대해서는 ‘시장정보 부족’ 47.7%, ‘유통채널 확보’ 31.2%,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 11.8%로 나타났다.

중국 화장품 허가제도 관련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견해와 함께 시간과 비용이 많이든다, 여전히 까가롭고 복잡하다는 입장이다. 본지가 창간 26주년 특별기획으로 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다.

中 NMPA 추가 개선 53.4%
‘NMPA 등 중국 위생허가 제도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이란 질문에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한 경우가 53.4%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26.6%,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 20.0%로 나타났다. 중국 정부가 30년만에 글로벌 기준으로 개정된 화장품관리감독조례를 시행하고 있음에도 대부분 기업들이 중국 화장품 법규와 제도 등을 비관세 장벽으로 인식하는 셈이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온라인 유통경로는 어느것입니까.’란 질문에 응답자 중 41.9%가 ‘소셜커머스’라고 답했다.
이어 오픈마켓 36.7%, 종합몰 13.8%, 화장품 전문몰 7.6% 순으로 나타났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에 비중을 둔 화장품 마케팅 강세 현상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조사대상 기업 96%가 자체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으며 89.7%는 인터넷 전용브랜드를 운영하는 등 온라인에 대한 비중이 높은 실정이다.

‘앞으로 온라인 시장이 오프라인 시장을 앞설 것이라는 전망에 동의하십니까?’라는 질문에는 조사대상 CEO중 91.8%가 ‘동의한다’고 응답했다.

CEO 67.4% 온라인팀 운영
대부분 기업들이 온라인팀을 운영하고 있다. ‘귀사에는 온라인 팀이 있습니까’란 질문에 ‘별도로 있다’ 67.4%, ‘팀은 아니지만 담당자가 있다’ 29.3% 순으로 답했다.

‘없지만 담당자를 두거가 팀을 만들겠다’고 답한 경우도 3.3%로 나타났다. 대부분 CEO들이 온라인을 기반으로 신성장 동력을 찾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해외 박람회 참가목적을 묻는 질문에 조사대상 CEO 중 51.7%가 ‘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을 꼽았다. 국내 시장포화에 따른 신성장 동력을 해외시장에서 찾는다는 전략이다. 이어 ‘시장조사’ 27.9%, ‘시장 개척 및 브랜드 홍보’ 15.1% 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해외 화장품전시회 참가계획은? 이란 질문에는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다’ 63.5%, ‘시장상황을 고려해 결정한다’ 21.9%로 나타나 대체로 해외 화장품전시회 참가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우세했다. 반면 ‘참가할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CEO도 14.6%로 나타났다.

해외시장 진출의 어려운 점으로는 정보부족을 꼽는 모습이다. ‘해외시장 진출에 가장 어려운 점은? 이란 질문에 47.7% CEO는 ’시장정보 부족‘이라고 답했다.

이어 ’유통채널 확보‘ 31.2%,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 11.85, ’소비자 특성 파악‘ 9.3% 순으로 조사되는 등 대체로 복합적인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포스트 차이나 1위 ’미국‘ 지목
’포스트 차이나로 가장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이란 질문에 ’미국‘ 49.3%, ’러시아‘ 27.15,’베트남‘ 7.7%, ’인도네시아‘ 6.4%, ’말레이시아‘ 3.8%, ’홍콩‘ 3.6%, ’유럽‘ 2.1%순으로 답했다.

조사 대상 CEO 중 96%는 ‘해외 화장품 전시회에 참가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참가한 적 없다’고 응답한 CEO는 4%애 불과했다.

해외 화장품박람회 중 가장 성과가 높은 전시회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61.8%가 ‘홍콩박람회’라고 답했다. 이어 ‘상하이 박람회’ 29.3%, ‘광저우 박람회’ 5.75% 순으로 답했다.

화장품 제조원 자율표시 51.2% VS 현행유지 48.8% 팽팽
안전 무관 규제 완화 53% … 화장품 산업정책국 신설 31.3%

상당수 화장품 CEO들이 안전과 무관한 규제완화와 함께 화장품 표시광고 표현 문구 제한으로 인한 연구개발 한계를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모습이다.

화장품 제조원 표시 관련해서는 ‘자율표시’ 51.2%, ‘현행 유지’ 48.8%로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화장품산업정책국을 정부조직에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기능성화장품 심사 관련해서는 이 제도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발전에 기여한점을 인정하면서도 운영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식약처에 대해서는 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완화와 함께 중국 등 규제 당국자간 교류협력 강화를 통해 주요 수출국가 법규와 제도 개선에 노력해 줄 것을 주문했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제도 관련 CEO 73.2%는 새로운 시장형성에 따른 화장품 산업 발전을 기대하면서도 조제관리사 국가기술자격제도을 보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화장품제조원 표시제도 관련 조사대상 CEO 51,2%는 ‘현행 화장품법상 최종 판매자가 소비자 품질 클레임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폐지 또는 자율표시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화장품 품질과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현행 표지세를 유지해야 한다.’ 48.8%로 나타났다. OEM 기업과 브랜드사간 입장차가 팽팽함을 시사한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가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에 미친 영향’을 묻는 질문에 53.6% CEO들이 ‘고시성분을 활용한 무분별한 제품 생산으로 기능성 제품 하향 평준화 초래’라고 답했다.
이어 ‘화장품 기업 연구개발 의욕을 자극해 산업 발전에 기여’ 37.9%로 응답해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성 신원료 등 화장품 원료 산업 발전 리드’ 4.8%, ‘서류심사 만으로 안전성 유효성 등을 심사평가’ 3.7%로 답했다.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업계 내부 인식이 비교적 다양함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 중 규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조사 대상 CEO의 78.1%가 ‘화장품 표시광고 표현 문구 제한으로 인한 연구개발 한계’라고 답했다. 이어 ‘화장품 제조업 신고제로 인한 무분별한 시장진입’을 꼽은 CEO가 21.9%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 범위 확대에 대해서는 대체로 비교적 긍정적인 분위기다. ‘기능성화장품 범위확대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이란 질문에 ’화장품 산업 발전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한다‘라고 응압한 CEO가 49.8%로 가장 많았다.

이어 ’새로운 기능성화장품 소재 개발 등 화장품 원료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38.7%, 혁신적인 화장품 개발을 위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다.’ 9.3%, ‘의약품 수준의 까다로운 심사자료 제출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 2.2% 순으로 답했다.

식약처에 대한 CEO견해는 어떨까? ‘식약처에 바라는 정책이 있다면’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3.1%가 ‘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 완화와 제도개선’을 꼽았다.

이어 ‘중국 위생허가 규제 완화 등 해외기간 교류협력 강화’ 23.8%, ‘기능성화장품 심사서류 간소화’ 11.3%, ‘화장품 범위확대’ 9.9%, ‘화장품 제조업 허가 등 무분별한 시장진입 규제’ 1.9% 순으로 답했다.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제도에 대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화장품을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고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73.2%, ‘소비자 안전 등 전문성이 요구되는 만큼 국가기술자격시험 응시자의 자격을 제한하거나 합격기준에 과락을 추가하는 등 제도보완이 필요하다.’ 19.7% 순으로 답했다.

CEO 대부분은 정부조직내에 화장품산업정책국을 신설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화장품 전담 조직신설에 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조사 대상 CEO중 68.2%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 규모와 위상을 고려할 때 반드시 신설해야 한다.’답했다. 이어 31.1%는 ‘보건복지부에 화장품산업정책국을 신설해 K-뷰티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야 한다.’응답했다.

대다수 CEO들은 ‘대기업에 편중된 예산지원을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에게도 혜택을 줘야 한다.’ 22.3%, ‘유망 중소기업들도 정부의 R&D 예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조건을 완화해야 한다.’ 19.8%, ‘정부 예산이 지원된 연구개발 내용이 상품화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8.4% 순으로 답했다. K-뷰티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정부의 R&D 지원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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