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뷰티 뷰티스페셜
원료 재배‧수급부터 환경과 지역사회 고려한 뷰티업계 ESG 동향친환경 패키지, 재생유기농업 지원, 푸드 리퍼브 동참, 토종 원료 사용…ESG 체계 고도화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2.05.11 18:13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기업들의 ESG 경영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그 진정성을 판가름하는 소비자들의 기준도 점차 높아지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산업계 친환경 흐름의 주축이자 한때 그린워싱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던 뷰티업계는 제품 생산 과정에서의 ESG 체계 고도화에 더욱 앞장서는 경향이다. 친환경 패키지는 기본이고 화장품 원료의 재배 및 수급 단계서부터 환경과 지역 사회를 고려하는 뷰티 브랜드들도 늘어나고 있다.

토양 · 인권 · 동물을 우선하는 ‘재생유기농업’

‘재생유기농업’이란 단순히 농약과 화학 비료를 배제하는 유기농업에서 한 단계 나아가 토양에 영양을 공급하고 대기 중이산화탄소를 땅 속에 저장해 지구 온난화의 속도를 늦추는 기후 친화적 농법을 말한다. 이는 농약 등 화학 성분의 위험으로부터 농부와 사용자를 보호할 뿐 아니라 토양 오염과 수질 오염을 줄이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며 기후 변화를 늦추는 데 일조한다. 또한 건강한 토양은 지역 사회를 풍요롭게 하는 바탕이 된다.

닥터 브로너스 페퍼민트 라인에 함유된 페퍼민트 오일은 인도 바레일리에 위치한 공정무역 자매농장에서 재생유기농업으로 재배된다.

미국 유기농 화장품 브랜드 닥터 브로너스는 2018년부터 세계 각국 원료 산지의 파트너들에게 재생유기농업 시스템을 교육 및 지원해 오고 있다. 이를 통해 닥터 브로너스는 2018년 한 해 동안만 약 1만 6천 메트릭톤의 온실가스를 감소시켰다. 이들은 또한 파타고니아 등 글로벌 기업 및 전문가들과 재생유기농연대(Regenerative Organic Alliance)를 조직하고 인증 개발에 참여하며 토양 건강과 인권 그리고 동물 복지의 선순환 구조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버려지는 농산물 활용한 ‘푸드 리퍼브’ 뷰티

‘푸드 리퍼브(Food Refurb)’ 운동에 동참하는 화장품 브랜드도 늘어나는 추세다. 푸드 리퍼브란 영양이나 품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모양이나 흠집 탓에 규격에 맞지 않아 버려지는 농산물을 활용하는 캠페인이다. 버려지는 자원을 최소화하고 음식물 폐기 시 발생하는 메탄과 이산화질소를 줄이는 데 일조해 캠페인을 넘어 하나의 ESG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비건 뷰티 브랜드 어글리시크는 못난이 농산물의 업사이클링을 통해 정형화된 아름다움이 아닌 다름의 아름다움을 제안한다는 슬로건을 내걸었다. 대표 제품인 '유기농 사과 페미닌 워시폼'은 전라북도 무주에서 자란 유기농 못난이 사과 추출물을 담은 여성청결제로 건강하고 쾌적한 Y존 클렌징을 돕는다.

이니스프리 역시 못난이 원료를 사용한 업사이클링 뷰티 프로젝트에 앞장서 왔다. 제주 구좌 당근으로 주스를 만드는 브랜드 아임제주와 협업해 선보인 '못난이당근 핸드크림'과 '못난이당근 핸드솝'은 외형이 갈라지고 부서져 판매되지 못하는 당근으로 만들어졌다.

신선한 원료와 지역 공생의 ‘토종 원료’ 화장품

국내산 토종 원료를 사용한 화장품은 신선하고 품질 좋은 원료를 원활히 수급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며, 지역 농가 수익에 보탬이 됨으로써 우리 농촌 경제에 이바지하는 공생의 가치를 창출한다.

비건 스킨케어 브랜드 온도의 '구절초 수분 진정 라인'은 전라남도 화순의 들국화마을에서 농약을 배제한 전통 방식으로 재배된 구절초를 담아 지역과의 공생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라운드랩 '약콩 영양 크림'은 일교차가 커 약콩을 재배하는 데 최적의 조건을 지닌 강원도 정선산 약콩을 활용한 제품이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쥬스투클렌즈 ‘비니거 콤부차 라인’ 비건 인증 리뉴얼
쥬스투클렌즈 ‘비니거 콤부차 라인’ 비건 인증 리뉴얼
동국제약 창립 54주년 기념 센텔리안24 한정판 패키지 선보여
동국제약 창립 54주년 기념 센텔리안24 한정판 패키지 선보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