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22년 중소기업 수출 2,150억원 지원한다중소기업 수출 호조 지속 위한 22년 해외 진출 지원사업 통합 공고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2.01.05 17:37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지난해 사상 최고치를 달성한 중소기업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한 지원이 2022년 적극 이뤄질 예정이다.

역대 연도별 중소기업 수출액은 최고치인 2018년 1,052억 달러를 기록한 뒤 2019년 1,009억 달러, 2020년 1,007억 달러를 수출해왔다. 2021년 11월 29일 기준 통계 작성 이래 최고치였던 1,052억 달러를 넘어서는 신기록을 경신한 상태로 2021년 최고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잠정 예상된다.

이러한 수출 강세가 지속되고 강화될 수 있도록 ‘22년에는 ’21년(2,156억원)과 유사한 규모인 2,150억원을 수출지원사업에 투입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12월 27일 ‘’22년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21년 전세계 물류대란에 대응한 해상·항공운임 지원 등으로 물류애로를 해소한 것과 더불어, 비대면 전시회와 수출상담회 등 구매자(바이어) 매칭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이 중소기업 수출액 최고치를 달성한 것에 초석을 다진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이를 위해 물류비 보조와 중기 전용 선적공간 확보, 수출이용권(바우처)를 통한 성장사다리 구축, 온라인수출 마케팅과 중소기업 국가대표 공동브랜드 홍보 강화 등을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➀ 항공·해상운임 등 물류 애로 지원 강화

고운임 등 전세계적 물류난이 지속됨에 따라 ’22년에도 물류이용권(바우처),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 등 수출물류 지원을 지속할 예정이다. 물류애로를 겪는 중소기업에 물류 전용이용권(바우처)를 최대 2천만원 발급하고, 그 중 70%를 보조한다.

또한, 에이치엠엠(HMM)과 협업을 통해 고정운임으로 장기운송계약을 지속 지원하며 중소기업 전용 선적공간, 특송운임 할인, 풀필먼트 서비스 보조 등 다방면으로 물류난에 대응할 계획이다.

② 수출이용권(바우처)를 통한 성장사다리 구축 지원

수출이용권(바우처)의 지원규모는 ‘21년 1,064억원보다 늘어난 1,075억원이다.

또한, 수출이용권(바우처) 서비스 공급기관에 대한 평가기준을 강화하고, 우수 공급기관을 선별·우대함으로써 참여기업의 만족도 제고와 확대(스케일업)을 지원한다.

 

③ 온라인 수출 마케팅 확대

온라인 수출실적도 ‘20년 대비 75% 이상 증가하는 등 글로벌 플랫폼과 자사몰을 활용한 해외 진출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쇼핑몰 내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를 상시 운영하고, 수출실적이 없는 기업도 자사몰 구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서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국가대표 중소기업 공동브랜드인 브랜드케이(K) 4기 제품을 110여개 추가 선정하고 수출이용권(바우처),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 등 수출사업에 참여시 가산점 부여 등을 통해 선정기업의 해외 판로를 지원한다.

④ -중소기업간 동반진출해외거점 활용 신시장 진출

대기업 인프라를 활용해 중소기업 우수제품의 수출마케팅도 확대 지원한다. 국내 홈쇼핑사와 협업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 홈쇼핑 진출을 돕고, 콘텐츠 대기업과 중기 제품을 세계에 홍보할 한류 연계 마케팅도 제공한다.

또한, 수출인큐베이터(BI)를 활용한 중소기업 해외시장 진출도 강화된다.

수출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장조사, 구매자(바이어) 발굴 등 해외시장 사전테스트 기회를 제공하는 수출인큐베이터 사전입주제가 본격 도입된다.

⑤ 해외규격인증 획득 지원

해외규격인증 획득을 위한 시험·심사·인증비용과 컨설팅을 지원받고 싶은 기업은 ’해외규격인증획득‘ 지원사업을 신청하거나 수출이용권(바우처) 내에서 ’해외규격인증획득‘ 서비스 메뉴를 활용할 수 있다.

특수화장품, 보건식품, 반도체 등 인증이 장기간 소요되는 기업은 ’해외규격인증획득사업’에 참여함으로써 3년간 지원받을 수 있으며 디자인개발, 홍보·광고 등 다른 서비스와 함께 해외규격인증을 1년간 지원받으려는 기업은 ‘수출이용권(바우처)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중기부 강기성 글로벌성장정책과장은 “’21년 수출 신기록 달성 흐름이 ’22년에도 지속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선도기업 지원을 강화하고, 온라인수출 지원·물류애로 해소 등 환경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우리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초여름 피부 고민 대비하는 스킨케어 루틴
초여름 피부 고민 대비하는 스킨케어 루틴
이지엔, 글로벌 아마존 D2C 사업 강화
이지엔, 글로벌 아마존 D2C 사업 강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