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제조 공정 자동화·지능화 전환..10개 과제 2년간 10억원 지원지능형공장 구축 예정 기업, 설비 공급기업 대상 기술개발 자금 지원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1.04.21 17:10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국내에서 높은 생산비용으로 해외로 이전했거나 이전 가능성을 염두해 두고 있는 제조 중소기업에게 자동화‧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021년 공정‧품질 기술개발사업(혁신형 R&D, 고도화)’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을 4월 16일(금)부터 5월 17일(월)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제조 중소기업 공장을 대상으로 노동집약적‧고위험 공정을 자동화‧지능화 공정으로 전환하는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올해 지원 품목과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는 국내 공장의 해외이전(오프쇼어링)과 해외 공장의 국내복귀(리쇼어링) 기업 수요, 노동집약도, 산업재해율 등 공정개선 필요성, 생산유발과 고용효과 등 산업생태계 관점의 정부지원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지원 분야는 소재와 금속 분야 6개, 자동차 분야 6개, 전기와 전자 분야 4개, 코로나 분야 1개 등 총 17개의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가 공고된다.

대표적인 기술개발 제안품인 플라스틱 용기는 합성수지를 원료로 하여 화장품 등의 밀폐 보관에 활용되며, 세척‧포장 공정을 수작업에 의존하는 공정으로 1인당 노동생산성이 제조기업 평균의 66% 수준에 불과하다.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국내 인건비 상승시 국내 공장의 해외 이전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불량품 선별을 사람의 눈으로 검사하는 공정의 자동화(비전검사기 개발 등) 등 전 공정의 자동화 기술개발을 통해 고품질과 저비용의 플라스틱을 생산과 해당 플라스틱 활용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다.

스마트공장 구축(예정) 기업과 자동화, 지능화 설비 공급기업을 대상으로 총 17개 분야의 기술개발 제안요청서(RFP) 중 우수과제 10개를 선정해 2년간 10억원의 기술개발 비용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과 중소기업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코스메카코리아, 산업집적지 경쟁력강화사업 우수성과 사례 선정
코스메카코리아, 산업집적지 경쟁력강화사업 우수성과 사례 선정
피부와 바다 환경 모두 지키는 ‘데일리 카밍 선스크린’
피부와 바다 환경 모두 지키는 ‘데일리 카밍 선스크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