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지난해 드럭스토어 관심도‧호감도 1위는 ‘CJ올리브영’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3대 드럭스토어 빅데이터 분석 발표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1.03.10 16:20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국내 주요 3개 드럭스토어 중 지난해 소비자들의 포스팅이 가장 많은 곳은 ‘CJ올리브영’으로 조사됐다. 호감도 역시 CJ올리브영이 가장 높았다.

2일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소장 김다솜)는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1년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3개 드럭스토어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브랜드는 정보량 순으로 ▲CJ올리브영(씨제이올리브영㈜, 대표 구창근) ▲롭스(롯데쇼핑㈜, 대표 강희태), ▲랄라블라(GS리테일㈜, 대표 허연수) 등이다.

분석 결과 온라인 게시물 수(총정보량)를 의미하는 '소비자 관심도'는 'CJ올리브영'이 지난해 총 63만502건을 기록 1위를 차지했다. 정보량 2위는 총 18만9811건을 롭스가 기록했다.

지난 2018년 '왓슨스'에서 이름을 변경한 랄라블라는 6만9282건을 기록했다.

연구소는 지난해 3개 드럭스토어 대한 호감도를 분석하며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의 경우 'CJ올리브영'이 48.45%로 3대 드럭스토어중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관심도가 가장 낮았던 '랄라블라'는 48.18%로 근소한 차이로 2위를 기록했으며 롯데쇼핑의 '롭스'가 32.78%로 가장 낮았다.

참고로 해당 게시물 내용에 '예쁘다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가 더 많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화난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부정적 의미의 단어가 더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되는데 이들 감성어가 해당 드럭스토어를 직접 지칭하지 않을수도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감안하면 된다고 연구소는 전했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한국콜마홀딩스, 자율준수 프로그램 강화 선포식 개최
한국콜마홀딩스, 자율준수 프로그램 강화 선포식 개최
4050 여성 피부를 위한 맞춤 안티에이징 홈케어
4050 여성 피부를 위한 맞춤 안티에이징 홈케어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