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 활용범위 확대식약처,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 인정 등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0.09.10 09:48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 취득자에게 화장품책임판매관리자 자격까지 부여하는 등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 활용범위가 확대된다.

또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해에 조제관리사로 선임된 경우 최초 교육이 면제되고 화장품책임판매업 변경등록 처리기한이 기존 15일에서 10일로 단축되는 등 제도개선이 추진된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맞춤형화장품판매업‘ 제도 시행(‘20.3.14.)으로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가 배출됨에 따라 전문지식을 보유한 인력의 산업적 활용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자격 활용범위를 확대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화장품법 시행규칙」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는 2020년 3월14일부터 시행되는 제도로 맞춤형화장품 판매장에서 개인의 피부상태·선호도 및 진단결과에 따라 화장품에 색소, 향료 등 원료를 혼합하거나 화장품을 나누어 담는 역할을 전문적으로 담당하게 된다. 국가기술자격시험을 통해 현재 3,015명이 배출된 상태다.

이번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기준 확대 ▲법정 의무교육 이수 기준 개선 ▲화장품책임판매업 변경등록 처리기한 단축 등이다.

특히 자격기준 확대 관련 현재는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 기준으로 의사, 약사, 이공계 학사학위 또는 2년 이상의 화장품 제조·품질관리 업무에 근무한 경력 등이 있어야 하지만 앞으로는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자격이 있는 경우 1년 근무 경력만으로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자격으로 인정할 예정이다.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는 품질관리 기준에 따른 품질관리 업무, 안전성 확보 업무, 화장품제조업자 관리감독 업무를 담당한다.

책임판매관리자 교육이수 기간 단축
이번 개정안에 따라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교육 이수기준도 개선된다. 식약처는 화장품 책임판매관리자 등에 대한 법정 의무교육을 개선하여 최초 교육을 선임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이수할 수 있도록 하여, 연말에 선임된 경우 연내에 교육을 이수해야 했던 불편함이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을 취득한 해에 조제관리사로 선임된 경우에는 최초 교육을 면제하도록 했다.

책임판매업 변경등록 처리기간 단축
식약처는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화장품책임판매업‘ 변경등록 민원업무 처리기한을 현행 ’15일‘에서 최초 등록과 동일한 ’10일‘로 단축하도록 했다.

식약처는 이번 화장품법 시행규칙 개정 추진으로 맞춤형화장품 조제관리사 자격의 활용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화장품 산업 활성화를 위해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후르디아, ‘리프루스트 에센셜 블렌딩 핸드크림’ 출시
후르디아, ‘리프루스트 에센셜 블렌딩 핸드크림’ 출시
코리아나화장품 한국 화장문화 연구개발 앞장
코리아나화장품 한국 화장문화 연구개발 앞장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