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LG생활건강, 상장 화장품 기업 평판지수 1위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한국기업평판연구소 8월 기업 빅데이터 분석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0.08.25 09:09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LG생활건강이 2020년 8월 상장 화장품 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599,948개를 분석한 결과 1위 LG생활건강 2위 아모레퍼시픽 3위 한국콜마 순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30위 브랜드평판 순위는 LG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한국콜마, 현대바이오, 콜마비앤에이치, SK바이오랜드,  아모레G, 코스맥스, 아이큐어, 토니모리, 애경산업, 코리아나, 클리오, 잇츠한불, 한국화장품, 라파스, 컬러레이, 올리패스, 네오팜, 제이준코스메틱, 에이블씨엔씨, 제닉, 한국화장품제조, MP한강, 에스디생명공학, 스킨앤스킨, 코디, 코스메카코리아, 세화피앤씨, 코스온 순이다.​

1위,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389   미디어지수   626,913  소통지수   271,793  커뮤니티지수   518,999  시장지수   2,849,018   사회공헌지수   94,82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80,932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74,038과 비교하면 12.14% 상승했다. ​

2위, 아모레퍼시픽 ( 대표 서경배, 안세홍 )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0,152   미디어지수   573,479  소통지수   375,713   커뮤니티지수  127,198  시장지수   1,338,936   사회공헌지수  71,73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97,208 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30,463과 비교하면 14.29% 하락했다. ​

3위, 한국콜마 ( 대표 윤상현, 안병준, 이호경 ) 브랜드는 참여지수 795,893  미디어지수   102,884  소통지수   145,426  커뮤니티지수   95,337   시장지수   139,487  사회공헌지수   12,59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1,620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163,409와 비교하면 40.30% 하락했다. ​

​​4위, 현대바이오사이언스 ( 대표 오상기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9,970   미디어지수   104,759   소통지수  198,824   커뮤니티지수  183,075   시장지수  51,916   사회공헌지수  24,457 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3,001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83,919와 비교하면 14.87% 하락했다. ​

5위, 콜마비앤에이치  ( 대표 정화영, 윤여원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7,156  미디어지수   56,949  소통지수   102,738   커뮤니티지수  24,994  시장지수   226,243  사회공헌지수   5,3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43,390로 분석되었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867,477과 비교하면 8.7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LG생활건강 ( 대표 차석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LG생활건강은  2001년 4월 주식회사 LG화학에서 분할 신설되어 동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화장품 및 생활용품 등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주요 종속회사인 코카콜라음료(주)는 비알콜성음료를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있고, 해태에이치티비(주)는 비알콜성음료, 건강기능식품 및 생활용품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

이어 "2020년 8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7월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893,652개와 비교하면 15.97% 줄어들었다.​​​​ ​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6.28% 하락, 브랜드이슈 22.47% 하락, 브랜드소통 2.92% 하락, 브랜드확산 32.70% 하락, 브랜드시장 15.22% 상승, 브랜드공헌 45.28% 하락했다"라고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2020년 7월 17일부터 2020년 8월 17일까지의 화장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이니 슈퍼빅세일’ 광고 영상 속 신예은 미모 화제
‘이니 슈퍼빅세일’ 광고 영상 속 신예은 미모 화제
맥스클리닉, 프로 히알루론 아이 세럼 출시
맥스클리닉, 프로 히알루론 아이 세럼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