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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O 88% 화장품 제조원 자율표시 or 폐지주간코스메틱 창간 23주년 CEO 설문조사 2…中 위생허가 까다롭다 36%
  • 정부재 기자
  • 승인 2019.10.21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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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화장품 CEO 대부분이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를 자율표시제로 전환하거나 폐지하는게 바람직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창간 23주년 특별기획으로 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조사대상 CEO 중 51%가 현행 화장품법상 최종 판매자가 품질과 소비자 클레임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화장품 제조원 표시는 폐지 또는 자율표시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또 ‘화장품 용기 등 라벨링에 표시된 제조원에 카피 제품을 대량 생산해 유통하는 등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폐지하는게 타당하다’고 답한 경우가 37%로 나타나는 등 조사대상 CEO 88%가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의 폐지 또는 자율표시에 무게는 두는 모습이다.

해외 화장품박람회 관련해서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참가하겠다는 의견이 우세한 가운데 해외시장 진출 애로사항으로 유통채널 확보 34%,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 32%, 시장정보 부족 23% 순으로 답했다.

해외 박람회 참가목적을 묻는 질문에는 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 56%, 시장개척 및 브랜드 홍보 35% 순으로 응답해 국내 화장품 시장포화에 따른 신성장 동력을 글로벌 시장진출을 통해 모색하려는 최근의 화장품 업계 움직임을 반영했다.

중국 위생허가에 대한 CEO들의 견해는 어떨까? 중국 위생허가 제도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8%는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고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 36%로 나타나 위생허가로 대표되는 비관세 장벽 규제가 중국 화장품 시장진출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 허가와 관리를 담당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바라는 정책이 있다면? 이란 질문에는 ‘안전과무관한 불필요한 규제완화와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38%로 가장높은 비중을 차지한 가운데 ‘중국 위생허가 규제완화’와 ‘화장품 제조업허가제 등 무분별한 시장진입 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각각 33와 17%로 나타났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 참가계획을 묻는 질문에는 ‘시장상황을 고려해 결정한다’ 55%,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다’ 31%로 나타나 앞으로도 적극적인 해외시잘 진출로 기업의 미래성장동력을 찾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식약처에 대해서는 제도개선, 해외 규제기관 교류협력 강화, 무분별한 시장진입 규제 등 다양한 요구사항과 함께 화장품 범위확대 등 다양한 정책추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CEO 66% 유통채널 확보·제도 해외시장 진출 최대 고민
中 위생허가 추가개선 필요 38%···향후 해외 화장품 박람회 지속 참가하겠다 86%

화장품 CEO 대부분이 바이어 발굴과 시장개척 목적으로 해외 화장품 박람회에 참가하고  시장상황을 고려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시장 진출의 첫 관문인 위생허가 제도에 대해서는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개선이 필요하다는 데 무게는 두는 모습이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 관련 CEO들은 바이어 발굴을 통한 수출계약 목적으로 박람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연평균 박람회 참여횟수는 2회 이상이 가장 많았다.

또 해외 화장품 시장 진출 국가 현지 유통채널 확보와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를 해외시장 진출의 최대 애로사항으로 꼽은 가운데 중국 대체국가로 베트남, 인도네시아를 선택한 CEO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창간 23주년 기획으로 최근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실시한 ‘글로벌’분야 설문조사 결과다.

사드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한 CEO 생각은 어떨까? CEO 대부분은 중국을 대체하는 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모습이다.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6%가‘중국을 대체하는 새로운 해외시장 진출 국가를 찾아 대처하겠다’고 답했다.

국내 화장품 시장포화에 따른 업체간 과당경쟁을 피해 글로벌 시장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되 중국 리스크를 피해 다양한 포스트 차이나 시장에서 승부를 걸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이어 ‘한중 양국 화장품 무역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만큼 조속히 해결돼야 한다’고 응답한 CEO도 43%로 나타나 이 문제가 중국 로컬화장품 기업 성장세와 맞물려 화장품 기업 중국사업에 적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사드 보복 해제 시기에 대해서는 이문제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는데 무게를 두는 모습이다. ‘사드 경제 보복이 풀리고 한중 화장품 무역이 정상으로 회복되는 예상시기는’이란 질문에 ‘1년~2년’이라고 답한 CEO가 66%로 가장 많았다.

특히 ‘3년 이상’이라고 응답한 CEO가 20%, ‘2~3년’걸린다고 답한 CEO도 10%로 무려 30%의 CEO가 사드 보복 해제에 상당한 시간이 소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중국화장품 시장 진출의 최대 비관세 장벽 걸림돌인 위생허가에 대해 CEO 상당수는 부정적인 시각이 우세했다.
중국 위생허가 제도에 대한 CEO 견해를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74%가 까다롭고 복잡한 만큼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였다. 질문항목별 응답률은 ‘과거보다 개선됐지만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 38%, ‘여전히 까다롭고 복잡하다’36% 수준이다.

이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는 응답도 24%로 나타나 CEO 대부분이 중국 화장품 시장진입 첫 관문인 위생허가 단계부터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시장 진출에 가장 어려운 점은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유통채널 확보’ 34%, ‘법규와 제도 등 시장진입 규제’ 32%, ‘시장정보 부족’ 23%, ‘소비자특성 파악’ 11% 순으로 답했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 관련 CEO들은 시장상황을 고려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참여하겠다는 입장이다. ‘해외 화장품 박람회에 참가한 적이있습니까’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87%가 ‘있다’고 답했다. 중국·홍콩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열리는 박람회에 앞다퉈 사전신청하고 바이어 상담 일정을 잡는 등 최근 활발하게 진행중인 업계 글로벌 비즈니스를 반영한 결과로 보인다.

박람회 참가 목적은 단연 바이어 발굴을 통한 수출계약이다. ‘해외 화장품전시회 참가 목적’을 묻는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6%가 ‘바이어 발굴 및 수출계약’이라고 답했다.

이어 ‘시장 개척 및 브랜드 홍보’ 35%, ‘시장조사’ 6%로 순으로 나타나 해외 박람회 참가를 통한 시장개척으로 기업의 미래 신성장 동력을 모색하는 경영의지를 내비쳤다.

CEO 대다수는 앞으로도 해외 박람회에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다. ‘향후해외 화장품전시회 참가계획은?’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5%는 ‘시장상황을 고려해 결정한다’라고 답했고, 31%는 ‘지속적으로 참가할 계획이다’라고 답해 무려 86%의 CEO들이 해외 박람회를 통한 바이어발굴과 시장개척에 힘을 쏟고 있음을 시사했다.


화장품 제조원 자율표시 전환 51%·폐지 37%
정부 화장품 R&D 지원 중소기업 혜택 줘야 32%···안전과 무관한 규제완화 촉구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정부의 화장품 R&D 지원정책 등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에 대한 CEO들의 견해는 어떨까?

본지가 창간 23주년 특별 기획으로 주요 화장품 기업 CEO를 대상으로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조사 대상 CEO 상당수는 화장품 제조원 표시를 업계 자율에 맡기거나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는 두는 모습이다.

정부의 화장품 R&D 지원정첵에 대해서는 유망 중소기업들이 정부의 R&D 예산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조건을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53%로 압도적으로 많아 그동안 화장품 연구개발비 지원이 대기업에 편중된 현실을 반영했다.

특히 국내 화장품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예산지원을 정례화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예산지원을 늘려야 한다는 응답도 32%로 나타났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CEO 상당수는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발전에기여한 점을 인정하면서도 고시성분을 활용한 무분별한 제품 생산에 따른 기능성화장품 하향 평준화를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모습이다.

특히 지나치게 엄격한 현행 화장품 표시광고 규정이 기업들의 연구개발의욕을 꺽는 만큼 제도 개선과 함께화장품 제조업 등록제에 따른 무분별한 시장진입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식약처에 바라는 정책이 무엇이냐는질문에는 38%의 CEO들이 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완화를 1순위로 꼽아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의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에 대한 귀하의 생각은? 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51%가 ’현행 화장품법상 최종 판매자가 소비자 품질 클레임에 대한 책임을 지기 때문에 폐지 또는 자율표시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어  37%는 ‘화장품 용기 등 라벨링에 표시된 제조원을 보고 카피 제품을 대량 생산해 유통하는 등 부작용이 많기 때문에 폐지하는게 타당하다’ 고 응답했다. 무려 87%의 CEO들이 현행 화장품 제조원 표시제도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다만 ‘소비자의 신뢰성 확보 차원에서 현행 표시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도 12%에 달했다. 제조원 표시에 대한 브랜드사와 OEM 업체간 입장차가 있음을 시사한다.

‘현행 화장품 법규와 제도 중 규제라고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에 조사 대상 CEO 57%는 ‘화장품 표시광고표현 문구 제한으로 인한 연구개발 한계’라고 답했다. 이어 ‘화장품 제조업 신고제로 인한 무분별한 시장진입’을 꼽은 CEO도 38%로 나타났다.

화장품 시장 진입 규제가 사실상 없는 상태에서 너도나도 화장품 시장에뛰어드는 바람에 업체간 과당경쟁에 따른 시장포화로 인한 문제가 적지않음을 지적한 대목이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에 대해서는 긍정과 부정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기능성화장품 심사제도가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에 미친 영향’을 묻는 질문에 33%의 CEO들이 ‘화장품 기업 연구개발 의욕을 자극해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고 응답했다.

이어 32%의 CEO는 ‘고시 성분을 활용한 무분별한 제품 생산으로기능성 제품 하향 평준화를 초래했다’고 답했다.
기능성화장품 범위 확대에 대해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다. 기능성화장품 범위확대에 CEO들의 견해를 묻는 질문에 ‘화장품 산업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작용했다’고 응답한CEO가 전체의 49%에 달했다.

이어 ‘혁신적인 화장품 개발을 위한 기업간 경쟁이 치열해 질 것이다’ 22%, ‘새로운 기능성화장품 개발 소재 개발 등 화장품 원료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20% 순으로 답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이다. 식약처에 대해서는 요구사항이 많은 모양새다.

‘식약처에 바라는 정책이 있다면’이란 질문에 전체 응답자의 38%가 ‘안전과 무관한 불필요한 규제 완화와 제도개선’을 꼽았다. 이어 ‘중국 위생허가 규제 완화 등해외기간 교류협력 강화’ 33%, ‘화장품 제조업 허가제 등 무분별한 시장진입 규제’ 17% 등으로 나타나 CEO 대부분이 규제보다 산업 발전에 초점을 둔 정책 추진을 요구하는 모습이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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