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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준 열풍’ 한방화장품 개발 가속화
  • 승인 2001.06.29 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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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준 열풍’ 한방화장품 개발 가속화 화장품 각사, 앞다퉈 한방화장품 출시 최근 화장품 각사의 한방화장품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다. 올 상반기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했던 드라마 ‘허준’ 열풍으로 식음료 부문에 한약재를 이 용한 제품들이 봇물처럼 쏟아지더니 그 여파가 드디어 화장품업계에까지 미치고 있는 것이 다. 몇몇 화장품 업체에서 ‘한방 화장품’이라 불리우는 제품들이 출시되는가 하면 한방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 것. 태평양은 경희대 한의대 연구팀과의 공동개발로 지난 97년 ‘설화수’ 라는 전문 한방화장 품 브랜드를 출시, 전통 한의학 처방을 화장품 개발에 도입하면서 큰 폭의 매출성장을 이루 고 있다. 총 14가지 제품구성을 이루고 있는 설화수는 옥죽(둥글레), 작약, 지황, 백합, 연자 육의 5가지 생약성분 혼합물인 ‘자음단(滋陰丹)’을 사용해 개발된 본격적인 노화대응 화 장품이다. ‘자음단’이란 여성의 음허현상을 개선해 촉촉하고 유연한 피부로 가꿔줘 특허 출원된 한방생약추출물. 코리아나는 ‘사상의학과 피부과학의 만남’이라는 컨셉으로 화장품에 사상의학을 도입시킨 ‘한방미인’을 출시한 상태이다. 황금, 황련, 감초, 오가피 등 18가지 한방 생약성분을 원료 로 한 이 제품은 특히 최근 각 개인별 체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반영, 체질 문답 법을 통해 각 체질별 특수에센스를 선보여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나드리화장품의 한방브랜드는 항암효과의 약효로 널리 알려진 자연산 상황버섯을 이용한 ‘상황 에이지 트리트먼트’. 뽕나무 줄기에서 자생하는 상황버섯은 피부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노화를 예방하며 우수한 미백효과가 있어 기초제품에 각광을 받는 성분이다. 이 밖에 전문 한방 브랜드는 아니지만 한국화장품의 경우 뛰어난 피부 청정 및 보습효과로 동의보감에서도 그 미용효과를 인정받은 녹두성분과 피부 노화를 억제해주는 녹차성분을 함 유한 ‘칼리 클린 에브리데이’ 클렌징 라인이 있다. 로제화장품 역시 녹차성분을 비롯한 동충하초 추출물, 표고버섯 추출물 등의 자연성 미용성분 복합체인 마자린 콤플렉스를 함유 한 ‘마자린 셀 리뉴얼’ 제품으로 미백, 고보습, 자외선 차단과 함께 피부노화를 예방해준 다. 이들 외에도 요즘 시중에는 한방성분을 함유시킨 제품들이 속속 눈에 띄고 있다. 이처럼 한 방화장품이 높은 호응을 얻는 이유는 이들이 인위적인 화학성분과 달리 자연성분으로 만든 제품들이라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 또, 한방성분 화장품들은 대개 높은 기능성을 보유하 고 있는데 화장품법 발효로 기능성 제품에의 새로운 원료 개발 요구가 높아진 것도 크게 반 영된 것으로 보인다.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35세 이상의 여성들을 주 타깃으로 한 한방전문 브랜드들은 비 교적 고가로 백화점을 통해 유통되며 수입 브랜드들에 대응하고 있어 국산 브랜드 이미지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보여 고무적인 현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이들 한방전문 브랜드들은 용기 디자인에 있어서도 한방 냄새를 물씬 풍기는 전통적 디자인을 취하고 있어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적절한 마케팅을 펼친다면 특색 있는 상품으로 높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예진 기자> [2000. 10. 16. 제200호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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