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화장품 해외 진출 틈새·거점시장 노려라화장품산업연구원세미나···수출국가 다변화 등 핵심 전략 공유
  • 방석현 기자
  • 승인 2017.09.14 19:10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방석현 기자] 사드이슈로 인해 화장품 수출국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으며 이를 위한 성공적인 해외진출 방안 모색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14일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에서 대한 화장품산업연구원 주최로 ‘제 3회 화장품 수출 주요 이슈 오픈토크세미나’가 열렸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화장품 기업들의 성공적인 해외진출 방안 모색을 위한 자리로 전문가들의 특화된 해외진출 전략 노하우가 공유됐다.

김덕중 원장

김덕중 화장품 산업연구원장은 기념사에서 “사드이슈에도 불구하고 올해 한국 화장품의 해외 수출 규모가 늘어나고 있고 수출국 다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시점에서 세미나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도울 수 있는 유의미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발표에서 윤수만 YSM컨설팅 소장은 ‘작지만 견고한 해외 틈새시장 구축 전략’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업체별 차별화된 해외마케팅 비교우위 경쟁력 발굴로 해외진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제언했다.

윤 소장에 따르면 주요 화장품 수출국의 유력시장 여부가 가변적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해외진출이 필수이며 트랜드에 민활하게 대응 할 수 있는 중소기업이 장점일 수 있다는 견해다.

2015~2016년 화장품 수출실적을 통해 본 유력시장은 중국의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고 홍콩의 점유율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까다로운 위생허가를 피해 홍콩으로 들어간 물량때문이라는 것.

윤 소장은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수출국 선정과 시장조사가 필수이기 때문에 잠재 바이어 선정과 타겟 유통, 수익구조를 고려해야 하며 해외시장 개척 경쟁력 강화를 위한 수출방향설정과 이를 위한 고급화, 파트너십 강화, 현지화 및 유통별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수만 소장

이어 “해외진출 성공기업의 공통점은 소비자와의 밀착, 소통, 현지화가 필수이며 시장개척단계에서 수익보다 상품 회전율 확보가 우선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에 유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손성민 대한화장품 산업 연구원은 “유럽·미국시장의 거점시장이자 많은 영향을 주고 받는 러시아와 이란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이 시장에 적극 진출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러시아화장품 시장은 경기침체의 여파로 매스프로덕트의 비중이 높은편이며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과 CIS(독립국가연합)국가의 리더겪이기 때문에 밝은 화장품 산업 전망으로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

특히 수도인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서유럽에 속하기 때문에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아 거점시장으로 활용할 만 하며 온라인시장에서 K-뷰티의 영향력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오프라인 진출과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수단이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여성의 경제활동과 중년여성의 증가도 화장품 시장 전망을 밝게하는 요소 중 하나이며 경기침체 이후 저가화장품이 2011년 대비 123.7%가 증가하는 등 합리적인 소비행태가 확산되고 있음도 함께 설명했다.

손 연구원은 “이란도 유럽 트렌드가 이란의 트렌드라고 할 만큼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며 경제제제가 풀리면서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주목할 만한 시장이며 이슬람식 규제완화와 세속화가 이뤄지고 있고 소비자 구매력이 향상됨에 따라 건강한 피부와 관련된 뷰티 제품 및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란은 올해 로레알이 현지 공장 진출을 통해 중동시장 진출의 원년으로 삼을 정도로 중요시되고 있으며 온라인 유통의 경우 비중이 낮지만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 것도 국내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덧붙혔다.

방석현 기자  sj@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방석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클리오, 83억 원에 일본 벤더업체 인수
클리오, 83억 원에 일본 벤더업체 인수
[4월 셋째주 뷰티 신상] 에스쁘아, 더샘, 쏘내추럴, 베이지크, 탈리다쿰, 라로슈포제
[4월 셋째주 뷰티 신상] 에스쁘아, 더샘, 쏘내추럴, 베이지크, 탈리다쿰, 라로슈포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