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인터뷰 칼럼
요시다의 일본 화장품 바로알기(59)2017년 일본 화장품 업계 전략
  • 이원식 기자
  • 승인 2017.02.14 14:13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이원식 기자] 2016년은 브렉시트와 미국대선 등 전세계적으로 사회구조상 큰 지각변동이 있었다. 일본도 소비·구매 양극화와 가치관의 다양화가 심화되면서 변혁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화장품 업계는 이런 시기야말로 신규 비즈니스 확충의 기회로 삼아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중이다.

지난해는 화장품 수출이 수입을 상회하며 해외시장 개척이 순조롭게 진행됐고 2017년에도 재팬 뷰티위크 등 다양한 기회를 통해 정부지원이 예정돼 있다. 또 의약부외품 상에 ‘주름개선’ 효능표시가 인정되면서 국가 차원의 행적적 협력체제 역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경기개선을 견인하는 방일외국인수는 꾸준한 증가 추세지만 재작년 인바운드 수요를 상징했던 싹쓸이 쇼핑효과는 진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2016년 12월 정부월례보고에 따르면 일부 개선지연이 보이긴 하지만 완만한 경기회복기조가 이어지고 있어 경기판단의 상향수정을 단행했다.

화장품 업계에서는 전국 각지에서 신년회를 개최하고 2017년 새해포부를 발표했다.

주간 장업에 따르면, 시세이도(Shiseido)는 선진적 사업을 전개하는 벤처기업에 집중투자하는 전문조직을 신설한다. ‘시세이도 벤처파트너스’는 시세이도의 슬로건 ‘오픈 이노베이션’의 일환으로 투자가 확정된 기업과 미래의 사업제휴를 염두에 두고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벤처파트너스 제1호 안건으로는 생체 데이터를 분석 후 필요한 영양소를 맞춤형 제공하는 ‘dricos’에 대한 출자를 확정했다.

전세계적인 건강지향화와 고령화에 따른 건강식품의 수요증가가 예측되는 가운데 최근 모든 분야에 걸쳐서 나타나는 소비자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 최적화에서 성장가능성을 본 것이다. 이외에도 2017년에는 중국 백화점브랜드 ‘오프레’를 94년 출시 이후 2번째로 전면 리뉴얼한다. 오프레는 중국전용브랜드이며 20년에 걸쳐 중국시장에 정착해왔다.

가네보(Kanebo)화장품은 2016년 12월 중순 KATE의 전략발표회를 개최하고 2017년에 20주년을 맞이하는 ‘KATE’의 다양한 이노베이션과 ‘신 베이스메이크’시리즈를 발표했다.

KATE는 10대 후반~20대의 트렌드 지향층을 타깃으로 셀프메이크업 브랜드·아이메이크업 영역에서 14년 연속 최고의 자리를 지켜온 일본을 대표하는 색조브랜드다. 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10개국에 걸쳐 사업을 전개해왔으며 일본평균성장률은 15%, 13~15년에 걸쳐 중국매출 3배, 해외매출은 약2배로 뛰었다.

가오(Kao)그룹은 기업가치확장을 위한 중기경영계획으로 2020년까지 실질연평균 성장률 5%, 영업이익률1 5%를 내거는 ‘K20(Kao Group Mid-term Plan2020)’을 발표했다. 2030년 목표인 매출 2.5조엔(해외매출 1조엔), 영업이익률 17%, ROE 20%를 달성하기 위한 통과점으로 K20을 수립했으며, 기업 이미지 조성, 이익실현 성장, 이해관계자환원을 3대 중점과제로 꼽았다. 또 가오그룹은 자산극대화를 위해 성장의 핵심아이템으로 화장품을 육성해 갈 것을 선언했다.

일본도 2025년에는 3명 중 1명이 65세 이상의 초고령화 사회에 돌입한다. 이런 사회구조변화를 앞두고 뷰티&헬스케어 분야를 지탱할 역할은 남녀구분 없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또 온라인판매 영역의 급신장과 함께 온라인화장품 광고표현 제제도 강화되고 있어 업계 차원에서 인터넷광고에 유의해야 한다.

기타 일본에 화장품 수출 시 주의점, 규제에 관한 문의 사항은 info@yakuji.net 으로 문의 바랍니다. 일본약사법무학회는 유기농/내추럴 화장품 인증 NATRUE의 제3자 인증기관입니다.

이원식 기자  wslee6@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원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샬롯 틸버리 ‘힙노타이징 팝 샷’ 신규 컬러 2종 선보여
샬롯 틸버리 ‘힙노타이징 팝 샷’ 신규 컬러 2종 선보여
백년약방, SSF샵 단독 론칭 프로모션 성황
백년약방, SSF샵 단독 론칭 프로모션 성황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