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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점 성공은 고객정보가 관건
  • 승인 2001.08.22 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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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가 전문점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 될까? 회원모집을 통해 단순히 고객 확대를 추구하려 한 초기에 비해 지금은 그 영향력이 상당히 커졌다고 전문점 관계자들은 말한다. 연령별, 계층별 판매 경향 분석은 물론 폰 마케팅이나 DM(Direct Mail) 마케팅 등을 통해 매출 향상과도 직결된다는 것. 전문점에서 고객 정보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기 시작하면서 독특한 아이디어로 정보 수집을 하고 있는 프렌차이즈형 전문점이 있어 화제다. 지난 11일 고가의 경품을 내걸고 뷰티피아가 대규모 이벤트를 시작한 것. 대상에 승용차, 금상에 평면 TV, 은상에 김치 냉장고 등 기존의 전문점 이벤트에 비해 그 규모가 매우 크다. 또 특별상, 으뜸상, 행운상으로 나뉜 즉석복권은 ‘꽝’이 없기 때문에 이벤트 초기부터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뷰티피아의 성낙용 회장은 이와 관련해 “고객 정보는 승용차와도 바꿀 수 없는 것”이라며 “고객들의 정보를 정확하게 데이터화 시켜 체계적으로 고객 관리를 할 것”이라고 이벤트 취지를 밝혔다. 또 “소비자가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수동적 전문점에서 이제는 고객관리를 통해 소비자를 찾아가야 능동적 전문점으로 변해야 한다”고 미래 전문점상을 제시했다. 이벤트를 통해 얻어질 고객 정보는 향후 DM 발송 등에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각종 미용 정보나 제품 정보를 고객에게 선별, 발송해 매장 이미지를 강화시키고, 이와 함께 이벤트 행사 일정 등을 소개해 궁극적으로는 매출과 연관시킨다는 것이다. 한편, 뷰티피아는 내년 1월 23일까지 이벤트를 진행해 당첨자는 2월 1일 경찰관과 전문지 기자 입회 하에 공개 추첨할 예정이다. <최철용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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