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핫 이슈
브랜드숍 주춤, 콘셉트 매장 급부상아로마, 마스크팩 전문점 차별적 접근 돋보여
  • 오선혜 기자
  • 승인 2014.09.24 09:43
  • 댓글 0

번화가 곳곳 넘쳐나는 브랜드숍의 과도한 세일과 마케팅 경쟁이 지속되며 소비자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로마 용품, 마스크팩 등 특정 카테고리로 전문성을 강조한 ‘콘셉트 매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화장품 유통의 새로운 가능성으로 부상한 콘셉트 매장은 ‘선택과 집중’ 전략으로 소비자 구매 포인트가 확실하고 특정 제품군을 폭넓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기초부터 색조, 바디, 향수 등 전 제품군을 다루며 빠르게 트렌드를 접목시킨 브랜드숍이 놓친 전문성을 전면에 내세웠다는 점에서 그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향초, 에센스 오일, 수제 비누 등 아로마테라피를 주제로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는 아로마 멀티숍이 대표적으로 디퓨져와 캔들 시장은 올해 1,000억원 이상 규모 성장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실제 국내에 향초를 처음 도입한 양키캔들은 시장 진출 2년 만에 전국 120여개 단독 매장을 운영 중이며 매출액은 3년 연속 200% 이상 증가했다.

성장세에 힘입어 일 나뚜랄레, 캔들나무 등 다양한 아로마 멀티숍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후발업체의 진출도 활발하다.

루트 캔들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폴세(대표 이중기)는 지난 3월 서울 암사동에 더퀸비캔들 1호점을 오픈하며 본격적으로 아로마 매장 가맹사업을 시작했다. 이곳은 아로마테라피를 주제로 143년 전통의 루트캔들, 천연화장품 브랜드 EO, 천연 향초, 수제 비누 등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또 고객에게 깊이 있는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아로마테라피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해 경쟁력을 더했다.

아로마 제품 편집샵, 아로마코에스.
지난 8월 선릉에 1호점을 오픈한 아로마코에스(대표 조윤행)는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등 세계 각국의 아로마 아이템 600여개와 관련 브랜드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아로마 멀티숍이다. ‘아로마 향과 함께하는 특별한 이야기’라는 의미를 담은 아로마코에스는 향초, 디퓨저 외에 홈프레그런스 제품과 바디 용품 등을 취급하고 있다.

이처럼 아로마 멀티숍이 화장품 신유통채널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는 객단가가 높아 브랜드숍과 비교해 수익률이 높다는 점, 타겟층이 다양하고 병행수입 등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의 지속적인 입점과 교체가 가능하다는 점 등이 꼽힌다.

아로마코에스 조윤행 대표는 “아로마 관련 제품은 이미 백화점을 중심으로 국내 화장품, 뷰티업계에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부각하고 있으며 다수의 선두 브랜드들이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며 “아직 국내에 명확한 리딩 브랜드가 없기 때문에 앞으로 치열한 격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마스크팩 전문 매장, 로얄스킨
한편, 마스크팩 전문 매장도 콘셉트 매장의 또 다른 형태로 해석된다. 준목인터내셔널의 패치 전문 브랜드 로열스킨은 올해 2월 명동에 마스크팩 전문숍 ‘로열스킨’을 처음 선보인 이후 명동 핵심 상권에만 4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마스크팩&패치 전문 제조사 KTH ASIA를 통해 제작된 로열스킨의 마스크팩은 국내 관광산업 최대 성장 동력으로 떠오른 중국인 관광객(요우커)를 타켓으로 마케팅을 펼치기에 명동 상권을 집중 공략 중이다.

실제 중국 내 한국 마스크팩 시장이 가파른 성장곡선을 그리고 있는 가운데 요우커의 한국 쇼핑목록에서 빠질 수 없는 항목 또한 마스크팩이 꼽힌다. 일례로 지난해 CJ올리브영 명동점에서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제품은 마스크팩이었다.

로열스킨이 자사 브랜드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매장이라면 9월 명동 에뛰드하우스 매장 옆에 위치한 ‘올 마스크 스토리’는 일종의 편집샵 성격을 띤다. 특히 다양한 마스크팩 전문 브랜드 제품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어 로열스킨에 이어 ‘명동=마스크팩’ 흥행 신화를 이어갈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명확한 콘셉트, 구체적 타겟층을 대상으로 화장품 유통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고 있는 콘셉트 매장의 행보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오선혜 기자  oh@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선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트리셀, 새 얼굴에 방송인 장도연 발탁
트리셀, 새 얼굴에 방송인 장도연 발탁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주주환원 위해 3년째 차등배당 실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주주환원 위해 3년째 차등배당 실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