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뷰티 뷰티스페셜 핫 이슈
컨슈머 파워, 맞춤 제품 인기로 이어져커스터마이징 제품 소비자 관심도 증폭
  • 오선혜 기자
  • 승인 2014.06.29 23:37
  • 댓글 0

까다롭게 골라 가치를 부여한 물건이라면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지갑을 여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주문제작 상품을 일컫는 커스터마이징 제품이 대표적 예로 유행에 민감한 뷰티, 패션 분야에서 관련 제품이 다양한 모습으로 선보이고 있다.

SK-Ⅱ는 1:1 피부 솔루션 제안을 통한 맞춤 관리를 제안하고 나섰고 향수 브랜드 에데니끄는 퍼스널 향수 제작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가발 브랜드 하이모는 3D 스캐너 시스템을 이용한 맞춤 가발로 착용감을 높였고 쥬얼리 브랜드 아가츄는 자신만의 팔찌를 완성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라인을 선보였다.

이처럼 자신에게 만족을 주는 상품을 찾아 소비하는 ‘작은 사치’ 트렌드는 상품의 제작, 유통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프로슈머, 에고컨슈머 등 신소비계층의 등장과 함께 앞으로의 소비 시장을 이끌 전망이다.

피부 퍼스널 트레이너가 1:1 맞춤 관리

SK-Ⅱ 스킨 PT는 고객별 각기 다른 피부 상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피부 솔루션을 제안하고, 개인 헬스 트레이너처럼 매일 피부를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스킨 PT는 피부 심층 분석을 통해 90가지 피부 유형 중 고객 개인의 피부 상태를 진단하고 그에 맞는 스킨케어, 홈케어 노하우를 추천해준다.

스킨 PT 프로그램은 SK-II 전 매장에서 받아볼 수 있으며 매직링 측정을 포함한 1회 체험은 무료로 제공된다. 30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8주간의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받아볼 수 있다.

나만의 심리와 성향 반영한 퍼스널 향수

에데니끄는 고객의 성향, 체질, 사회적 위치에 맞춘 향수 컨설팅을 통해 맞춤 향수를 제작한다. 먼저 에데니끄 향 컨설턴트는 고객의 향 선호도와 성격을 알아보는 테스트를 진행한다. 테스트 결과는 4가지 성향으로 분류되며 성향에 따라 맞는 향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고 조합해 최종 완제품으로 생산된다.

향수는 100% 수제 공정을 거치며, 천연 아로마 오일과 식물성 알코올 베이스를 원료로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정확한 두상 측정으로 자연스러운 스타일 연출하는 맞춤 가발

콤플렉스를 가리던 수단에서 이미지를 좌우하는 패션 아이템으로 가발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가발은 단순히 풍성함을 강조하던 과거에서 탈피, 개인의 탈모 진행 사태는 물론 얼굴형, 분위기 등에 맞춰 다양해지고 있다.

가발전문기업 하이모의 ‘3D 스캐너 시스템’은 개인의 고유한 두피와 탈모 상태를 정확하게 측정한 뒤 가발을 제작해 착용감을 높인다. 3D 스캐너 시스템은 서울대학교 산학 협동벤처와 함께 개발한 입체두상측정기로 데이터를 컴퓨터에 입력하면 몰딩 기법으로 개인의 두상에 맞는 가발을 구현해낸다.

또 컴퓨터 가상 화면으로 여러 스타일의 가발을 고객이 체험해 볼 수 있는 ‘버추얼 헤어 시스템’으로 본인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직접 만드는 D.I.Y 팔찌 아가츄 컬렉션

프랑스 쥬얼리 브랜드 아가타 파리의 아가츄(AGAT`YOU) 컬렉션은 다양한 컬러의 가죽과 실리콘 밴드에 200여 개의 개성 있는 참을 골라 나만의 팔찌를 완성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라인이다. 커스터마이징 라인은 다양한 컬러의 가죽, 실리콘 스트랩과 아기자기한 슬라이드 창이 조화를 이루는 컬렉션으로 본인만의 스타일로 구성해 연출하는 재미를 더하며 매 시즌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뷰티, 패션을 중심으로 이어지는 맞춤 서비스, 맞춤 상품의 인기와 관련 하이모 홍정은 전무는 “개인의 고유한 개성과 가치를 중시해 합리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자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며 “이에 따라 소비자와의 밀착 소통으로 취향과 스타일을 최대한 반영하거나 제작 과정 중 소비자 참여를 극대화한 패션, 뷰티 아이템과 서비스 또한 늘어날 것이다”고 전망했다.

오선혜 기자  oh@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선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트리셀, 새 얼굴에 방송인 장도연 발탁
트리셀, 새 얼굴에 방송인 장도연 발탁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주주환원 위해 3년째 차등배당 실시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주주환원 위해 3년째 차등배당 실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