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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1 시판 브랜드 진단]-전문점 판매 브랜드 현황
  • 승인 2002.01.03 1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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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500개 매장 판매 브랜드 설문조사 본지는 올 한해는 정리하는 차원에서 전문점에서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와 메이커의 브랜드 관리 정책에 대해 전국 500명의 전문점주에게 전화로 설문조사를 했다. 이번 조사의 주된 목적은 현재 유통되고 있는 브랜드를 점주들을 어떻게 보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브랜드 정책을 펼쳐나가야 할지 살펴보자는 것이다. 설문대상은 전국의 5평 이상의 전문점이며 지역별 전문점수를 감안해 서울을 100곳으로, 나머지는 50곳으로 분류했다. 조사 기간은 12월 4일부터 21일까지 17간이다.
30개 브랜드 중 실제 판매는 5개 미만 브랜드 집중화로 점당매출 높여··· 충성도에 따라 전문점 선별거래 대다수 카운슬링 매장… 부진재고 심각 구색으로 진열만 되어 있을 뿐 판매하지 않는 브랜드가 대부분이다. 진열제품의 90%에 먼지가 쌓일 수밖에 없으며 극소수의 브랜드만이 매출을 지키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 수와 주력으로 판매하는 브랜드 수를 설문조사한 결과 취급하고 있는 브랜드는 20개 미만부터 40개까지 나타났으나 판매하고 있는 브랜드는 5개 미만이 64.0%로 과반수를 넘었다. 10개 미만까지 합치면 96.0%의 전문점이 해당된다. 조사결과로 볼 때 전문점의 재고문제는 여전했다. 판매를 하지 않지만 진열만 하고 있는 부진재고의 심각성이 여실히 드러났다. 특히 주력 판매 브랜드가 10개 미만으로 조사된 것은 카운슬링 매장이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을 입증한다. 카운슬링을 지향하고 있으나 취급 브랜드 수가 20개 이상인 것은 그만큼 재고율이 높다는 것을 뒷받침한다. 주력 판매 브랜드가 15개 이상인 셀프 매장은 불과 0.8%에 그쳐 나머지 대다수 전문점이 심각한 재고율을 안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40개 이상 브랜드를 취급하는 전문점도 전체의 7.8%로 조사돼 이들 매장의 경우 재고 관리에 구멍이 뚫린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조사에서 20개 미만의 브랜드를 취급한다는 응답자는 131명으로 26.2%를 차지했다. 이 중 경남과 경북은 34.0%가 20개 미만의 브랜드를 취급한다고 밝혀 상대적으로 재고관리에 역점을 두고 있었다. 20~30개의 브랜드를 취급한다는 응답자는 192명으로 전체의 38.4%를 차지했다. 31~40개라고 응답한 점주는 138명으로 27.6%를 차지했으며, 41~50개는 11명으로 5.6%로 나타났다. 50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한다는 답변은 11명으로 2.2%를 차지했다. 특히 서울지역은 51.0%의 응답자가 31개 이상의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고 답변해 타 지역에 비해 취급 브랜드 수가 많았다. 주력 브랜드 적어 메이커 경쟁 치열 주력으로 판매하는 브랜드수가 5개 미만이라고 답변한 점주가 전체의 64.0%인 320명으로 나타나 충격을 주고 있다. 취급 브랜드는 30개 이상이지만 실제 판매와 연결시키고 있는 브랜드는 5개 미만이라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중소형 매장이 카운슬링 판매를 선호하게 되면서 주력 브랜드 수는 더욱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때문에 메이커들의 경쟁은 보다 더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전문점에서 가격이 안정적이고 마진율이 보장되는 5개 미만의 브랜드를 집중적으로 역매하면서 이들 브랜드의 경우 점포당 매출이 꾸준히 오르고 있다. 하지만 5개 미만의 취급 브랜드에 속하지 못한 나머지 대다수의 브랜드는 구색맞추기로 진열만 되어 있을 뿐 판매율이 매우 낮다. 조사결과를 분석해 볼 때 향후 전문점은 특정 브랜드 위주의 매장으로 변모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셀프셀렉션 위주의 대형 매장을 제외하고 나머지 중소 매장의 경우 5개 미만의 선별된 브랜드만 취급하는 철저한 카운슬링 매장을 지향하는 것이다. 메이커에서도 충성도가 높은 한정된 전문점을 대상으로 유통하는 거점판매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주력으로 판매하는 브랜드수가 5개 미만이라는 응답자는 서울 66%, 경기 76% 등 전체의 64%를 차지했다. 취급브랜드 수
. 서울 경기 경남 경북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강원 합계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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