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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화장품 시장 키워드 ‘지속가능성’영국 ‘세포라 키즈’ 이슈 ... 2024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2호 발간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4.05.17 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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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 ‘지속 가능성’이 영국에서는 ‘세포라 키즈’가 주목받고 있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2024 글로벌 코스메틱 포커스 2호(미국·영국편)’에 따르면 최근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 지속 가능성은 소비자들에게 중요한 구매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를 고려한 다양한 뷰티 트렌드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시장 트렌드 - ‘지속가능’ 키워드

연구원에 따르면 현재 미국 화장품 시장에서 지구 환경, 천연자원 보존, 환경 오염 줄이기 등 지속 가능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제품의 유해 성분 함유 여부만 고려하던 이전과 달리 패키지나 제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제품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이에 리필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물론 클린 뷰티(Clean Beauty), 크루얼티 프리(Cruelty Free)를 비롯해 플라스틱으로부터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자는 블루 뷰티(Blue Beauty) 등 트렌드에 힘입어 생분해성 제품, 플라스틱 프리 제품의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다.

다만 여전히 가성비를 중요하게 여기는 소비자들이 존재하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대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동물 실험 없는 제품 개발, 대용량 제품 판매,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 무료 수거 서비스 제공 등 지속 가능한 요소까지 겸비한 브랜드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영국에서는 10대 초반 혹은 그 이하 나이대의 어린이들이 소셜 미디어의 영향으로 고급 스킨케어 제품을 갈망하는 모습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영국 시장 트렌드 - ‘구매(세포라키즈)’ 키워드

세포라 등 뷰티 매장에서 값비싼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하려는 어린이들이 늘어나고, 매장에서 무례한 행동을 하는 등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이들을 세포라 키즈 (Sephora Kids)라고 통칭하기 시작했다.

가장 큰 문제는 성인의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레티놀(Retinol), 각질을 제거하는 강한 산(Acid) 성분 등 어린이들에게 필요하지 않고 오히려 유해할 수 있는 성분이 함유된 안티에이징 제품이 인기라는 것이다.

현지 매체를 중심으로 이러한 트렌드가 불러올 부정적 영향을 우려하고 있으며, 도브 등 뷰티 브랜드에서도 10대들의 안티에이징 트렌드를 반대하는 캠페인을 진행하여 인식 변화를 꾀하고 있다.

연구원은 “미국은 지속 가능, 영국은 세포라 키즈 이슈에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라며, “미국에서는 가성비와 지속 가능성을 갖춘 패키지와 서비스가 중요한 반면, 영국에서는 어린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건강한 뷰티 제품과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인기 제품 분석

미국에서는 셀로르(CÉLOR)의 '언더아이패치(Under Eye Patches)'의 랭킹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 - 셀로르(CÉLOR)의 '언더아이패치(Under Eye Patches)’

셀로르(CÉLOR)는 독특한 골드 컬러의 패치 사용 영상이 틱톡(Tik Tok)에서 이목을 끌었으며, 이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단기간에 인지도가 크게 상승한 브랜드이다.

언더아이패치(Under Eye Patches)는 사용 즉시 부기나 다크서클 등의 눈가 피부 고민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 있다.

실제 제품 리뷰를 분석한 결과 기능성, 텍스쳐, 지속력 등 제품 기능과 사용감에 대해 전반적으로 높게 평가받고 있다.

또한 눈모양의 하이드로겔 패치가 피부에 밀착되어 민감한 눈가 피부를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일상 생활이나 이동 중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영국에서 조사기간 동안 랭킹이 큰 폭으로 상승한 제품은 더 인키 리스트(The INKEY List)의 '히알루론산 세럼'으로 나타났다.

영국 - 더 인키 리스트(The INKEY List)의 '히알루론산 세럼'

2018년 바이러스 연구원과 과학 교육자 등 전문가에 의해 설립된 더 인키 리스트(The INKEY List)는 저렴한 가격에 신뢰할 수 있는 품질을 목표로 하는 영국 기반 스킨케어 브랜드이다.

개인이 자신의 피부 타입 및 피부 고민에 잘 맞는 성분을 인지하는 것을 지향하며, 피부에 대한 고민이나 질문에 피부 관리 전문가가 답하는 ‘에스크 인 키(Ask In Key)’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소비자 개인에게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히알루론산 세럼(Hyaluronic Acid Serum)은 타사 제품 대비 가격이 저렴한 데다 피부에 과한 유분이나 끈적임 없이 빠르게 흡수되어 스킨케어 루틴의 어느 단계에서도 부담 없이 즉각적인 보습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의 호평을 얻고 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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