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인터뷰
KIST 천연물 연구소와 오픈 이노베이션 구축옵트바이오 정광호 대표...최적 바이오기술  고기능성 코스메쉬티컬 소재 발굴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2.03.10 10:29
  • 댓글 0
옵트바이오 정광호 대표. 그는 SK바이오사이언스 신사업 담당부사장을 역임한 연구개발 전문가다. 항암치료제 개발 등 그동안 탁월한 연구개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옵트바이오는 청정지역 강릉에 자리잡은 신생 연구개발 전문기업이다. Opt-Bio (Optimal Biology)라는 영문 이름이 시사하는대로 궁극적으로는 인류의 최고의 목표인 생명연장과 아름다움을 책임지는 최적의 바이오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정광호 대표이사는 SK바이오사이언스 신사업 담당부사장을 역임한 연구개발 전문가다. 항암치료제 개발 등 그동안 탁월한 연구개발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옵트바이오 사령탑을 맡고있는 정광호 대표를 만나 경영철학과 중장기 발전전략을 들어봤다.

△ 옵트바이오 강점, 기회요인은 무엇입니까.
옵트바이오는 고기능성 고효율 소재 개발에 특화된 대량생산 스케일의 분리정제 컬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트렌드로 떠오르는 향기물질 연구를 위해 향기성분을 추출할 수 있는 설비 뿐 아니라 후각으로 대사되는 물질까지 분석할 수 있는 GC-Olfactometry와 해당 물질을 포집 가능한 GC-Pre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효능평가팀을 보유하여 컨셉원료가 아닌 검증된 기능성 원료를 제안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규 효능시험법을 구축하여 천연물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 핵심 비즈니스 분야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코스메쉬티컬 관련 효능이 뛰어난 기능성 소재를 발굴하여 기술과 제품에 대한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소재의 효능성, 안전성, 안정성을 확보해 신약개발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피부, 혈관, 면역 등에 대한 신약 개발 연구 성과들을 활용한 ‘최적 바이오기술’을 접목한 소재 기술 특화를 목적으로 R&D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옵트바이오는 고기능성 고효율 소재 개발에 특화된 대량생산 스케일의 분리정제 컬럼을 보유하고 있다.

△ 기업부설 연구소 기능과 역할, 조직운영 상황이 궁금합니다.
옵트바이오 기업부설연구소는 천연물소재팀, 효능평가팀 그리고 품질보증팀 3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연물소재팀은 다양한 추출방법을 활용한 공정 최적화 기술 보유하고 있으며 전통 한방 포제법과 생물전환기술을 응용하여 원료에 차별화 적용, 유용한 기능성 성분의 고순도의 분리 및 정제, 균주 분리, 보존, 개량 및 배양을 통한 유용 미생물의 대사산물 연구를 수행하며, 원재료 표준화, 제조공정 표준화, 지표/기능성분 분석 등의 절차를 거친 고부가가치 기능성 소재를 개발합니다. 효능평가팀은 자체개발한 천연소재를 이용하여 미백, 항노화, 항산화, 항당화, 아토피, 탈모방지, 보습 등 다양한 효능평가를 수행합니다. 3차원 인공피부를 이용한 동물대체 시험법을 개발하였으며, 항스트레스, 안티폴루션, 육모 평가법 등 다양한 신규 효능시험법을 구축하고 있습니다.또한 품질보증팀은 생산부서가 아닌 연구부서로 편입하여 독립적인 부서로서 까다로운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EFfCI-GMP 인증 등을 통하여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품질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화장품 트랜드 기준에 앞서 한발짝 빠르게 대응할 계획입니다.

△ 옵트바이오 중장기 발전 전략은 무엇입니까.
옵트바이오는 화장품 소재의 영역 뿐만 아니라 자체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다른 사업 영역으로의 진출이나 사업적인 협력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일단 국내에서도 유수의 제약사들이 기능성화장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사업에 관심을 갖고 사업화 아이템을 발굴하고 있는 것과 같이 앞으로 우리의 실제 건강 미용을 위해서는 기존의 화장품 제조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바이오 기술들이 융합적으로 접목될 것으로 예상되고, 옵트바이오는 자체 연구의 한계점을 가까운 지역의 KIST 천연물 연구소 등과의 협력을 통한 open innovation을 통해 보완점을 찾고, 새로운 제품 개발을 노력할 예정입니다. 해외의 석학들을 포함한 바이오기업들과의 협력점도 구체적인 제품화로 연결될 수 있도록 기회를 꾸준히 찾아볼 것입니다.

△ 경영방침, 연구소 운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Stay simple, think opened, and move timely. 뷰티 사업의 핵심은 타이밍이고, 이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그만큼 보이지 않는 곳에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내적인 + 외적인 아름다움은 앞으로는 사이언스 기반의 현물 중심의 핵심 소재들을 중심으로 구현되어 갈 것이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게 피부와 면역 등의 건강 증진을 위해 연구가 진행되면 좋겠습니다. 구성원들의 역량을 발휘할 건강 역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희 본사를 방문해 보시면 제가 왜 이런 것을 강조하는지 조금은 더 느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 평소 연구원들에게 강조하시는 말씀은?
옵트바이오는 남들이 쉽게 할 수 없는 차별적인 기술과 생산 경험을 이미 보유하고 있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훌륭한 리더들이 있습니다. 현재는 지리적인 위치나 새로 신생 벤처기업으로 처음 시도하는 일들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새로 개척한 분야에서 투자나 기대 이상의 성과가 따라올 것이라는 확신을 갖자고 이야기를 합니다. 아마도 그런 자신감의 이유는 옵트바이오 창업의 주역이 되신 분들의 history, 제 개인적 경험, 그리고 가까운 주변에서 실제 지켜본 결과들을 바탕으로 하지 않을까 합니다.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공정위, 한국콜마의 연우 주식취득 건 승인
공정위, 한국콜마의 연우 주식취득 건 승인
여름 다이어트에 탈모 주의, 쉽고 간편한 헤어케어템
여름 다이어트에 탈모 주의, 쉽고 간편한 헤어케어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