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신간] 향기치유 콘서트대구한의대 박찬익 교수, 향기가 알츠하이머 치매예방 근거 제시
  • 정부재 기자
  • 승인 2021.02.23 09:14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정부재 기자] 향에 대한 과학적인 내용을 감성적인 톤으로 풀어낸 단행본이 화제다.

LG생활건강 화장품연구소 출신으로 현재 대구한의대 아로마약리학전공 주임교수로 재직중인 박찬익 교수는 향기가 알츠하이머 치매, 스트레스, 염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지난 10여년 동안의 임상 연구결과를 담은 '향기치유 콘서트'를 최근 출간했다.

이 책은 국내 유일 아로마 약리학 전공 교수인 저자가 실험데이터를 기반으로 향기치유가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개선이 가능하다는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특히 무분별한 향기의 습관적 사용이 큰 폐해를 낳을 수 있음을 실험과 이론을 통해 경고하고 올바른 향기 습관을 가짐으로써 건강하게 나이듦의 기반을 확보했다는 점도 눈에띈다.

향기치유 콘서트는 현재 우리사회에서 무분별하게 오남용되고 있는 방향 제품에 대한 경감심을 일깨워주면서 과학적 근거자료를 통해 그 궁금증을 해소한다.

총 8부로 구성된 이 책은 후각이 다른 감각과 달리 추억과 감성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감각임을 상기시켜주면서 후각에 대한 기존 지식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이끌어준다.

향이 주는 매력과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는 이 책은 향기의 정의 및 향 제품들의 소개를 시작으로 △생명, 향기를 만나다 △‘기억’이라는 뇌의 향연 △치매예방접종 숲속 향기 △숲속 향기의 은혜로움 △건강하게 나이듦의 핵심은 후각 기능 유지 △피해야할 후각 자극 △40대부터는 조향사가 되자 순으로 구성됐다.

이 책에서는 기존의 이론을 제시하고 새롭게 해석하는 시도도 있지만 핵심적인 향기의 내용과 효능에 대해서는 직접 실험한 자료를 근거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향기를 실생활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과학적인 관점에서 명쾌하게 설명하고 있다.

[추천사]

향기치유 콘서트’는 향에 대한 과학적인 내용을 감성적인 톤으로 섬세하게 풀어 낸 명작이다. 이 책을 통해 후각이 다른 감각과 달리 추억과 감성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감각임을 다시 상기하게 되었고, 후각에 대한 기존 지식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향기치유 콘서트’를 통해 박찬익 교수는 헤르베르트 폰 카랴얀의 베토벤 교향곡에만 익숙했던 내게 카를로스 클라이버 같은 마에스트로로 다가왔다.
(DGIST 뇌·인지과학과 / 후각융합연구센터 센터장, 문제일 교수)

‘향기치유 콘서트’ 이 책은 신경과 전문의인 나에게 향이 주는 매력과 무한한 가능성에 빠지도록 하였다. 책을 읽고 한동안 나는 향이 인류에게 준 풍요로움을 되새겼다. 그리고 미래에 가져다줄 향의 마법과 같은 능력에 영감을 받아 끊임없이 상상할 수 있었다.
(경북대 병원 신경과, 유호성 교수)

박찬익 교수의 ‘향기치유 콘서트’는 기업에서 경험한 화장품 과학자의 감성과 엔지니어의 실용성을 바탕으로 보이지 않지만 우리 삶에 너무도 깊이 스며들어 있는 향의 과학적 모습을 쉽게 이야기한 명작이다.
(서울대 약대 / 천연물과학연구소, 노민수 교수)

‘향기치유 콘서트’는 향에 대한 열정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향을 전공으로 하는 4년제 아로마 약리학 전공을 설립한 저자가, 향이 알츠하이머 치매 치유효과를 통해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음을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이에 그치지 않고 실용적인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한 그간의 여정과 앞으로의 미래가 집약되어 있는 실용서이다.
(경희대 유전생명공학과 / 피부과학응용소재 사업단장, 황재성 교수)


저자
박찬익 朴贊益

본 ‘향기치유 콘서트’ 지휘자는 향기를 다루는 학문을 최초로 4년제 대학 전공과정으로 개설하였고 현재 대구한의대 아로마약리학전공의 주임 교수로 재직중이다. 서울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화학생물공학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고 LG생활건강 화장품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향기가 알츠하이머 치매, 스트레스, 염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10여년간 연구를 해오고 있으며 최근 국책연구소 및 국립대 병원과 ‘사이프러스 에센셜 복합 오일 no.8’이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에게 미치는영향에 대한 임상 연구를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확인된 향기의 효능을 치매 예방과 치료에 적용하기 위해 후속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그는 ‘더케이 뷰티 사이언스’ 편집위원, 대한화장품학회 이사/ 영문판 편집위원, 한국피부장벽학회 교육이사, 한국유변학회 이사(종신회원), 대구지방경찰청 과학수사대 자문위원, 경산시 정책자문회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한국연구재단 감사자문위원, KBS대구방송총국 제29기 시청자위원회 위원, 국립산림치유원 산림치유자문위원, 미래창조과학부 공공연구성과 정책연구회 위원, 공정거래위원회 시장구조개선과 화장품전문가포럼 위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코스메틱연구개발사업단 연구원, 영주시 정책자문위원, 대구한의대 산학협력단 단장/ 산학연구처 처장 등을 역임하며 활발한 대외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대내외 활동의 공로가 인정되어 대구한의대 건학 60주년 공로상(2019년) 지식경제부 장관표창(2012년) 경찰청 감사장(모조혈액연구개발; 2011년) 등을 받았다. 지휘자 블로그 blog.naver.com/gajette

 

정부재 기자  boojae@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부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7월 화장품 수출 11.7% 성장 역대 최고치
7월 화장품 수출 11.7% 성장 역대 최고치
세화피앤씨×카카오게임즈 ‘모레모 포 엘리옴 승부샴푸 E’ 출시
세화피앤씨×카카오게임즈 ‘모레모 포 엘리옴 승부샴푸 E’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