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코로나19 시대에 맞는 해외 마케팅 방법은?화상 상담과 온라인 플랫폼 활용해 수출 성공한 사례 소개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0.12.24 15:59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가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지난 3월부터 개최한 42회의 화상 수출상담회와 자체 운영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마케팅 지원성과가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나오고 있다. 협회는 주요 성공사례를 모아‘언택트 시대의 수출마케팅 성공스토리 시리즈(1, 2권)’를 7일 발간했다.

  우리 기업들은 올해 초부터 확산된 전염병 사태로 전시회 등 대규모 마케팅 행사가 국내외에서 돌연 취소 및 연기되고 글로벌 공급망의 연쇄 피해까지 겹치면서 제품 생산과 유통, 물류는 물론 신제품 홍보와 신규 바이어 발굴까지 전방위적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무역협회는 지난 3월부터 12월 7일까지 매주 1회 이상, 총 42회의 화상 상담회를 개최하고 협회의 기업간(B2B) 바이어 상시 거래알선 플랫폼 트레이드코리아(tradeKorea)와 해외직판 플랫폼 케이몰24(Kmall24)를 통한 지원을 확대하는 등 우리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수출 계약, 신규 시장 진출 등의 성과가 하반기부터 나타나기 시작했고 화장품·식품·정보통신(ICT) 및 콘텐츠·기계장비 등 분야의 성공 스토리 39개를 사례집으로 엮었다.

수출 성공스토리로보는 화상상담에는 k-뷰티 5개 업체의 사례가 소개되었다. 스페스의 ‘캐나다 유통업체 심야 상담, 샘플 수출 일사천리’, 고센코리아의 ‘코로나19수출비상 화상상담으로 넘기고 있지요’, 셔플프로페셔널의 ‘화상상담으로 해외 바이어 속속 발굴’, 제이앤지코스메틱의 ‘진성 바이어 소개에 후속 지원까지’, 플랜트베이스의 ‘화상상담으로 시황부진 극복합니다’ 등의 성공스토리가 담겨있다.

이중 서울 강남에 소재한 헤어케어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스페스(대표 안다인)는 10월말‘유럽&미주 바이어 초청 화상상담회’를 통해 캐나다 및 중동에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캐나다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 상담 후 1주일만에 37만원 상당의 샘플 수출 완료, 현재 5만 달러 어치의 수출 계약 협의 중에 있다. 이 회사는 바이어와 연락 과정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망고샴푸, 하우(HAU, 브랜드명) 헤어팩 등을 중동지역으로 컨테이너 단위로 수출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올해 유럽, 러시아, 인도, 중동, 중남미 등에 샘플 발송을 완료해 내년부터 수출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주방용 다용도 조리기를 만드는 월딘은 지난 5월 대한민국 대표 공동브랜드 ‘브랜드 K’기업으로 지정되며 같은 달 열린 ‘브랜드 K 화상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했다. 이 중 월딘의 제품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상담에 나선 말레이시아 P사와 제품 총판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200만 달러어치 판매 약정서도 주고 받았다. 8월에는 조리기 100대가 초도 물량으로 나갔고 9월부터는 매월 300대씩 주문이 이어지며 연말까지 30만 달러의 수출을 예상하고 있다.

  총 두 권의 사례집은 성공사례뿐만 아니라 해외마케팅과 관련된 다양한 팁을 담고 있어 우리 기업들뿐 아니라 수출 유관기관에게도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1권에서는 ▲2020년 무역협회 화상 수출상담회 개최 현황 ▲제품 및 시장별 상담 전략 ▲화상 상담 전문가 인터뷰 ▲화상 상담 활용 방법 등 다양한 정보와 화상 상담 노하우를 소개하며 2권에서는 ▲주요 국가 이커머스 동향 ▲포스트 코로나 마케팅 트렌드 및 수출 유망 아이템 ▲뉴노멀 시대의 물류 혁신 등을 다루고 있다.

  무역협회 김현철 글로벌마케팅본부장은 “올해 화상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바이어는 58개국 1385 개사, 국내 기업은 2172 개사로 수출 상담액은 5억7천만 달러에 달했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바이어-셀러 매칭은 1만1272건으로 이를 통해 991건의 수출계약이 성사됐다”면서 “내년에도 검증된 유력 바이어 매칭, 샘플 무료 발송, 맞춤형 콘텐츠 제작, 통역 등 지원을 지속해 국내 중소 수출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세화피앤씨, ‘모레모 헤어트리트먼트 라이트 애즈 에어’ 올리브영 론칭
세화피앤씨, ‘모레모 헤어트리트먼트 라이트 애즈 에어’ 올리브영 론칭
록시땅, 아트오브 솝 컬렉션 ‘본느 메르 솝’ 출시
록시땅, 아트오브 솝 컬렉션 ‘본느 메르 솝’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