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제조업의 미래를 새롭게 열어나갈 창업기업 100 출범바이오‧화장품 분야 포함…이노션테크, 수입대체효과 창출 k-뷰티 경쟁력 제고 기여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0.11.20 10:20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제조강국을 만들기 위한 소재‧부품‧장비 창업기업 100이 출범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는 20개 기업을 시작으로 24년까지 총 100개 제조 창업기업을 발굴‧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11월 11일(수) 지(G)-캠프(서울 금천구)에서 선정 기업을 격려하고 중기부의 지원 의지를 천명하기 위해「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출범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출범식에는 중기부 장관을 비롯해 국민심사단장(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선정기업 대표, 수요기업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은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기업 역량을 강화해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스타트업이 신시장 선점과 제조업의 미래를 주도하도록 스마트엔지니어링, 신소재,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화장품, 신재생 에너지 등 총 5개 분야를 설정했다. 스타트업의 특성에 맞게 수요기업의 기술수요를 발굴해 후보기업을 선정하고 수요기업과 상호 매칭 및 사업 전략 고도화 멘토링과 교육을 지원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은 지난 4월에 접수를 시작하여 686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34: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으며 서류심사와 온라인평가, 발표평가를 거쳐 20개 기업이 최종 선정됐다.

이 과정에서 60명의 국민평가단(단장 :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도 심사에 참여해 절차의 투명성을 제고했다.

선정된 기업 중 교수‧연구원 창업이 75%(15개사)로 제조창업 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크고 상당 부분 수입대체 효과가 기대되는 역량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바이오‧화장품‘ 분야의 이노션테크는 화장품 플라스틱 포장재를 위한 표면처리(코팅) 기술 개발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친환경성‧기능성을 갖춘 플라즈마 물리적 증착법(PVD) 코팅 기술을 개발, 연간 800억원 수준의 수입대체효과 뿐 아니라 화장품 플라스틱 용기에도 적용할 수 있어 자외선 차단, 투습 방지 등 k-뷰티의 경쟁력 제고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도 생체신호 측정을 위한 전도성 실리콘 전극 및 웨어러블용 유연 생체신호 센서를 개발한 링크페이스는 수요기업이 로레알로 지정되었으며 기존 방법대비 10배 이상 두꺼운 조직도 면역항체 염색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한 크레용테크놀러지의 기술은 엘엔씨바이오에가 수요기업으로 지정되었다.

선정된 스타트업은 사업화 지원(최대 2억원), 정책자금(최대 100억원)과 기술개발(R&D)사업 가점(최대 5점) 등을 지원받게 된다.

국민심사단장인 권오경 한국공학한림원 회장은 “향후 5년 동안의 창업아이템 개발과 사업화 계획에 대해 엄격하게 평가한 결과 소재‧부품‧장비의 수입 대체와 신시장 선점이 기대되는 스타트업이 다수 발굴됐다”고 하면서, “반도체‧이차전지 등 해외의존도가 높은 소재·부품 분야에서도 스타트업이 기술독립의 주체가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했다.

중기부 박영선 장관은 “선진국을 추격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선도형으로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기 위해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과 신시장 창출 역량을 가진 스타트업의 역할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하면서, “기술적·재정적 지원뿐 아니라 실증, 양산, 해외 진출까지 소재‧부품‧장비 창업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건전한 생태계 구축을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뷰티도 친환경+필환경, 클린 뷰티 주목
뷰티도 친환경+필환경, 클린 뷰티 주목
겨울 피부의 적…울긋 불긋 ‘홍조’ 다스리기
겨울 피부의 적…울긋 불긋 ‘홍조’ 다스리기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