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5월 수출 348.6억 달러, 코로나19 영향에도 전월보다 소폭 개선손세정제·컴퓨터 등 코로나19 관련 7대 유망 상품군…신산업 수출 호조 견인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0.06.04 17:01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5월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7% 감소한 348억 6000만 달러로 4월의 감소폭(25.1%)보다 줄었다. 코로나19의 영향이 지속됨에 따른 글로벌 수요 급감 및 조업일 부족 등으로 감소했으나 전월보다 소폭 개선되었다. 수입은 21.1% 줄어든 344억 2000만 달러, 무역수지는 4억 4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하며 무역수지는 한 달만의 흑자 전환을 이루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발표한 2020년 5월 수출입 동향에 따르면 최근 수출 부진은 우리나라의 경쟁력 약화 등 구조적 문제가 아니므로 주요 수입국의 경기 회복시 반등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對中 수출 규모는 코로나19 이전의 수준으로 복귀하였으며 미국과 EU 등 다른 국가들도 코로나 사태가 진정되면 정상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국내 수출입 동향과 관련하여 “코로나19의 위기는 기존의 금융위기나 오일쇼크와는 달리 실물경제+방역+저유가의 세 가지 리스트가 동시에 발생하면서 글로벌 교역시장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진 초유의 사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최대 수출 품목인 반도체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크게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조사기관들의 시장 하향 전망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출은 18개월 만에 총수출 +7.1%, 일평균 +14.5% 수출 모두 플러스 전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바이오헬스 등 신수출품목은 성장세를 지속했다. 진단키트 등의 방역제품에 대한 선호로 바이오헬스 업종이 +59.4%로 큰 폭 상승했으며 비대면 경제활성화에 따라 컴퓨터가 +82.7%로 호조세를 보이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유망산업으로 부각되었다. 한편 생활방식 변화로 인한 가공식품, 진공청소기 등 홈코노미 관련 품목의 수출액도 늘어나 신산업 수출 호조를 견인하는 품목이 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통상자원부는 코로나19 이후 달라진 소비패턴 및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코로나19 관련 7대 유망 상품군을 분류, 이 상품군들은 폭발적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어 앞으로도 수출 증가세는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로나19 관련 7대 유망 상품군은 의료용방진복, 라텍스장갑, 의료용 고글, 의약품, 체온계, 코로나19 진단키트 등을 포함하는 ‘의료용품’과 손소독제, 화장지, 세안용품, 손세정제 등을 포함하는 ‘위생용품’, 인삼추출물, 홍삼 타브렛, 프로폴리스 추출물 등의 ‘건강식품’, 가공식품, 김치, 즉석밥, 빵, 라면 등을 포함하는 ‘홈쿠킹’, 비누류, 목욕용제품, 면도용제품을 포함하는 ‘홈뷰티’, 공기청정기, 진공청소기, 스타일러 등의 ‘청정가전’군과 컴퓨터, SSD를 포함하는 ‘디지털장비’군이 있다.

 

화장품 5월 수출액은 5.7억 달러로 소폭 증가했다. 코로나19의 사태 영향으로 화장품 수출 최대국인 중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시장 상황이 어려웠던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분석이다. 세안용품, 목용용 제품 등의 품목은 호조세를 보였으나, 아세안·EU·인도 지역을 중심으로 두발용 제품과 향수 등의 품목이 부진을 보여 전체 화장품 수출은 소폭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성윤모 장관은 “우리 경제의 빠른 회복을 위해 수출활력 제고 노력을 지속”하는 동시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글로벌 교역환경에 맞는 새로운 산업 전략도 긴요하다”면서 우선 수출 활성화를 위해 “6월초에는 국무총리 주재로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개최하여 수출기업들과 지역의 수출애로를 발굴하고 해소 방안을 논의하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뷰티메이커스, 가로수길 메이커 스페이스 오픈
뷰티메이커스, 가로수길 메이커 스페이스 오픈
[신제품] 아토팜 ‘멜로무드’ 라인
[신제품] 아토팜 ‘멜로무드’ 라인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