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수분크림, 보습력 가격 '제각각' ... 보습력 우수 크림은 ‘미샤’, ‘더페이스샵’가격 7배 차이나기도 … 안전성과 표시사항은 모두 ‘적합’
  • 윤선영 기자
  • 승인 2020.01.17 15:36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수분크림의 핵심인 ‘보습력’이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대표적인 기초 화장품의 하나인 수분크림을 선택할때는 제품별로 보습력과 사용감 등을 체크해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가격도 고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능은 비슷하나 고가의 제품이 성능이 꼭 우수한 것은 아닌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피부건강과 미용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분크림의 시장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객관적인 상품 품질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선호도가 높은 수분크림 10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보습력, 사용감, 안전성 등을 시험·평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1년 이내 수분크림을 구입 및 사용한 경험이 있는 만 20~59세의 여성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백화점, 로드숍, H&B 스토어 및 화장품 전문개장에서 판매하는 제품 중 소비자 선호가 높은 수분크림 10개 브랜드를 선정하고 제품 중 표시·광고를 통해 ‘수분’을 강조하고 있는 제품을 선정했다.

*10개 브랜드 : 닥터자르트(바이탈 하이드라 솔루션 바이옴 모이스처 크림), 더페이스샵(더테라피 로얄 메이드 수분 블렌딩 크림), 마몽드(플로랄 하이드로 크림),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 히알론 크림),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 크림), 빌리프(더 트루 크림 아쿠아 밤), 아이오페(히아루로닉 크림),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 키엘(울트라 훼이셜 크림), CNP(듀얼-밸런스 워터락 모이스트 크림)

시험·평가 결과, 핵심 성능인 보습력과 사용감 측면에서 제품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분크림을 바른 후 피부의 수분 함유량을 알아보는 보습력을 시험·평가한 결과, 수분크림을 바르고 30분이 지난 후의 보습력은 모든 제품이 `우수' 이상으로 평가됐으나, 4시간이 지난 후의 보습력은 제품 간 비교적 차이가 있었다.

수분크림을 바르거나 바른 후의 느낌인 사용감(수분감, 발림성, 유분감, 끈적임, 잔여감)은 제품 간 차이가 있어 개인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가능했다.

피부에 느껴지는 촉촉한 정도인 `수분감'과 피부에 저항없이 고르게 발라지는 정도인 `발림성'은 모든 제품이 `보통(3점)' 이상으로 평가됐다. 피부에 느껴지는 유분의 정도인 `유분감', 얼굴과 손에 느껴지는 끈적이는 정도인 `끈적임', 수분크림을 바른 후 피부에 남아있는 정도인 `잔여감'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다.

제품 10mL 당 가격, 제품 간 최대 7.4배 차이 나

한편 제품 10mL 당 가격은 1,467원 ∼ 10,80원으로 제품 간 최대 7.4배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보습력과 사용감 외에 가격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니스프리(아티초크 레이어링 인텐스 크림)' 제품은 가격이 가장 저렴(1,467원/10mL)했지만 30분 후 보습력은 `우수(★★)', 4시간 후 보습력은 `양호(★)' 수준으로 평가됐고 `비오템(아쿠아수르스 수분 크림)' 제품은 30분 후 및 4시간 후 보습력이 모두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했으나 가격은 가장 비쌌다(10,80원/10mL).

수분크림의 핵심 성능인 보습력은 `미샤(수퍼아쿠아 울트라히알론 크림)' 제품은 30분 후 및 4시간 후 보습력이 모두 상대적으로 `매우 우수(★★★)'해 가격(4,00원/10mL, 두 번째로 저렴) 대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

중금속(크롬 등 7종), 보존제(벤질알코올 등 15종), 수소이온농도(pH)를 시험한 결과, 제품 모두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표시 적합성 또한 내용량(표시 용량 대비 실제 용량), 착향제(향료), 법정 표시사항 등은 제품 모두 관련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향후에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수분크림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된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한 장으로 충분한 환절기 피부 고민 해결
한 장으로 충분한 환절기 피부 고민 해결
위시컴퍼니,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
위시컴퍼니, 2년 연속 고용노동부 ‘청년친화 강소기업’ 선정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