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온라인쇼핑 10조 시대, 모바일 비중 64% 넘었다화장품 9,410억원으로 1조원대 코 앞…해외 직접 판매는 1조 963억원
  • 윤선영 기자
  • 승인 2019.08.09 16:05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2019년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10조 시대를 열었다. 이는 전년동월대비 17.3%(1조 5,555억원) 증가한 수치로 10조 5,682억원이다.

상품군별로 살펴보면 음식서비스가 85.5%, 가전·전자·통신기기가 25.8%, 음·식료품 26.5%에 뒤를 이어 화장품은 중국 등 관광객 증가로 온라인 면세점 등의 거래 증가가 반영된 수치인 21.9%으로 집계되었다.

통계청이 발표한 ‘6월 온라인쇼핑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4개월 연속 10조원대 규모를 이어갔다. 6월 기준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이며 이 가운데 모바일쇼핑 비중은 64.8%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배달앱이 늘어나면서 음식 서비스 부문의 성장세도 이어지고 있다.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지난 5월 11조 2,446억원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한 이후 주춤했지만 전체 소매판매액인 38조 4,210억원에서 온라인 비중은 20.4%였다. 상품군별로 보면 음식서비스가 85.5%, 가전·전자·통신기기가 25.8%, 음·식료품이 26.5%로 높았다.

통계청 관계자는“음식서비스가 다양화하고 가정간편식을 선호하는 등 소비 경향이 변화한 영향"이라며“가격 할인 행사 등으로 에어컨, 제습기 등 계절 가전 거래도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온라인 쇼핑 가운데에서도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모바일 이용의 편리성 등으로 전년동월대비 25.6%(1조 3,941억원)나 증가한 6조 8,469억원을 기록하였으며 온라인쇼핑 총거래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4.8%로 전년동월에 비해 4.6%나 증가하였다.

1년 전과 비교한 모바일쇼핑 거래액증가율을 보면 음식서비스가 91.9%를 차지했으며 그뒤로 음식료품, 가전·전자·통신기기 등이 차지했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의 비중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1년 전보다 4.3% 포인트 증가한 64.8%로 역대 최고 비중이다. 모바일의 비중이 높은 상품군은 음식서비스가 93.8%, e쿠폰 서비스가 88.3%, 가방이 78.0%였고 6월 화장품의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5,680억원으로 전월 대비 4.1% 감소했으나 전년비 29.4% 성장을 기록했다.

통계청이 함께 발표한 2분기‘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을 살펴보면 2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대 액수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중 면세점 판매액은 1조 1572억원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을 살펴보면 2019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전년동분기대비 49.6%(4,431억원) 증가한 1조 3,361억원을 기록하였고 국가별로는 중국 1조 1,399억원으로 전체의 85.3%, 일본이 535억원, 아세안이 474억원 순이었다.

이중 화장품이 1조 963억원을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인 82.0%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의류 및 패션 관련상품이 691억원, 가전·전자·통신기기가 158억원 순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중 면세점 거래
액은 1조 1,572억원으로 86.6%를 차지했다.

2019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동분기대비 29.5%(2,025억원) 증가한 8,897억원을 기록하였다.국가별로는 미국이 4,270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EU 2,021억원, 중국 1,670억 원으로 미국이 전체의 48.0%를 차지했다.

한편 2/4분기 화장품 온라인 해외직접 구매액은 479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3.7% 감소, 전년 동분기 대비 23.2% 증가했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화해 쇼핑, 브랜드 인큐베이팅 커머스 선언
화해 쇼핑, 브랜드 인큐베이팅 커머스 선언
더뷰티풀 팩터, 랄라블라 공식 입점
더뷰티풀 팩터, 랄라블라 공식 입점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