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뷰티 뷰티스페셜
같은 듯 다른 에센스, 세럼, 앰플 … 어떻게 고를까?큰 차이 없지만 대부분 제형과 농도 차이
  • 최지유 기자
  • 승인 2019.04.19 17:23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최지유 기자] ‘화장품 다이어트’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던 시절에도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제품이 있었다. 토너 단계와 크림 단계의 중간에 제품을 통칭하는 에센스 단계다. 기능성 화장품으로 보습, 미백, 주름개선, 탄력, 영양 등의 성분을 농축하고 있어 크림이나 로션보다 집중적인 피부 관리를 돕는다.

이 단계에 사용하는 제품은 에센스부터 세럼, 앰플까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데 일반 소비자가 이 세 제품을 구별하기란 쉽지 않다. 같은 듯 미묘하게 다른 세 가지의 화장품, 어떻게 다를까? 정답은 바로 제형과 농도에 있다.


■ 만능으로 변화하고 있는 에센스

왼쪽부터 스킨그래머 ‘슈퍼 굿 리페어 에센스’, 미샤 ‘타임 레볼루션 아르테미시아 트리트먼트 에센스’

에센스는 가장 묽은 농도로 대개 흐르는 액체 제형이다. 세안 이후 토너로 수분 공급 및 피부결을 정돈해 준 후 보습 레이어링 하듯 덧바른다. 스킨케어 첫 단계에서 사용하는 ‘퍼스트 에센스’ 등의 이름으로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수분이 많고 가볍기 때문에 비교적 유분이 많은 피부타입을 가진 사람들이 선호한다. 최근에는 2~3가지 성분을 한 번에 농축한 에센스도 출시돼 한 제품만으로 다양한 피부 고민을 관리할 수 있다.

한국형 클린뷰티 브랜드 스킨그래머의 ‘슈퍼 굿 리페어 에센스’는 세안 직후 첫 단계에 바르는 퍼스트 트리트먼트 에센스다. 에센스 속 잘게 쪼갠 안디로바씨오일 성분이 피부에 깊숙이 스며들며 견고한 보습 보호막을 만들어준다. 번들거림 없는 산뜻한 사용감으로 지성 피부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병풀추출물이 55%로 정제수보다 많이 함유되어 피부 진정 및 피부결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마데카소사이드와 고순도 TECA, 5가지 복합 세라마이드가 처방된 스킨그래머의 독자적인 피부장벽 복구 콤플렉스 MMC™가 피부장벽을 탄탄하게 강화시켜준다.

미샤의 ‘타임 레볼루션 아르테미시아 트리트먼트 에센스’는 개똥쑥 추출물을 함유한 피부 진정 에센스다. 가장 영양분이 풍부한 9월의 개똥쑥을 전통기법으로 제작한 항아리에서 온, 냉 두 번의 발효과정을 거친 후 저온 고압 추출 방식으로 유효 성분을 추출했다. 트러블이 일어나는 피부를 진정시키고 건강하게 가꿔준다.

■ 피부고민 집중 케어를 돕는 세럼

왼쪽부터 구달 ‘청귤 비타C 잡티세럼’,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세럼’

세럼은 성분의 농도를 에센스보다 짙게 만들어 피부 고민별 집중 케어를 돕는다. 에센스보다 점성을 띄는 것이 많다. 크림 단계 이전에 보습막을 씌워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도와주며 유효성분의 흡수가 원활하도록 돕는다. 에센스가 수분에 집중했다면 세럼부터는 미백, 탄력, 모공, 진정 등 다양한 효능을 자랑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달의 ‘청귤 비타C 잡티세럼’은 피부가 화사해지는 브라이트닝 효과와 촉촉한 사용감이 특징이다. 자연 유래 비타민C청귤추출물(탄제린추출물)과 비타민C 유도체를 함유했으며 쫀득한 텍스처로 화사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꿔준다.

아이소이의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세럼’은 불가리안 로즈 오일과 알부틴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이 칙칙한 피부톤을 균일하고 맑게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아이소이만의 화이트닝 특허성분을 함유해 피부개선 효과를 높였으며 병풀 추출물 등 식물성 추출 성분이 민감해진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왼쪽부터 CNP차앤박화장품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울트라브이 ‘이데베논 앰플’

■ 단시간에 가장 빠른 효과를 얻는 앰플

앰플은 짧은 시간 내에 가장 빠른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유효성분을 압축시킨 제품이다. 점도가 높으며 소량이며 고가인 경우가 많다. 고기능 제품으로 가장 효과적인 사용을 위해 작은 용기에 나눠져 있는 것도 특징이다. 확실한 케어의 목적으로 유효성분의 함유량을 높였기 때문에 피부가 민감한 사람에게는 자극이 될 수 있어 성분을 잘 따져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CNP차앤박화장품의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은 자연에서 추출한 프로폴리스의 힘으로 피부를 밝혀주는 극광 보습 앰플로 진정과 보습 두 가지 모두 효과를 볼 수 있다. 히알루론산을 비롯한 피부 보습 성분이 거친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주며 CNP 독자 콤플렉스와 베타글루칸, 마데카솨이드 등 피부 성분들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예민해진 피부를 진정시켜준다.

울트라브이의 ‘이데베논 앰플’은 이데베논과 히알루론산을 바탕으로 노벨상 수상원료인 EGF, 나이아신아마이드, 아데노신 등 피부에 유익한 성분들이 담긴 고농축 앰플이다. 미백과 주름 개선, 탄력, 보습에 도움을 준다. 사용 직전 앰플의 캡을 누른 후 각 성분이 섞여 노란색을 띠면 스포이트 뚜껑으로 교체해 사용하면 된다.

최지유 기자  czu@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지유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블리블리 임지현 상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블리블리 임지현 상무, 경영일선에서 물러난다
리더스코스메틱, 헤어사업 본격 진출
리더스코스메틱, 헤어사업 본격 진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