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경기테크노파크, 2019년 도내 뷰티 산업 위해 클러스터 육성2018년도 지원 사업 성과 보고와 2019년도 사업 계획 발표
  • 윤선영 기자
  • 승인 2018.12.12 10:07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윤선영 기자]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원장 이강석)가 2019년에도 뷰티 제품 개발‧클러스터 육성 지원사업을 2018년도에 이어 전개할 계획이다.

 

경기 테크노파크 이강석 원장

 이에 앞서 경기테크노파크는 2018년 뷰티 제품개발 지원 사업성과도 보고했다.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경기테크노파크는 도내 뷰티‧화장품 제조 28개사를 대상으로 신기술‧신제품 개발 및 제품개선, 디자인개발 등에 소요되는 기술개발 관련 비용을 지원하여 화장품 제조기업의 사업화 제고와 제품 고도화를 실현하는데 앞장섰다. 이중 화장품 연구개발 지원은 15개사, 1600만원 규모로 화장품 소재‧제형‧기능 등 제품 개선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필요한 개발비를 지원했다. 이와 함께 화장품 디자인개발 지원은 13개사, 1300만원이 지원되었는데 화장품 용기디자인 개발을 목표로 시제품 제작비가 지원되었다.

 

 

 

 

경기테크노파크는 세부 사업으로 뷰티산업 클러스터 육성 지원사업 제1차 교류회를 지난 9월 5일 개최, 해당 기업들에게 지원사업 안내와 정보의 장을 마련했다. 이 교류회에서는 뷰티산업 클러스터 성공 솔루션, 뷰티산업 마케팅 전략(최신 마케팅 트렌트·전략·마케팅 효과 등을 포함 시장변화와 목표설정, B2B·B2C 사례분석, 검색 키워드·키워드 선정 방법, SNS·뉴미디어 마케팅 전략)과 중국산업 진출, 왕홍 마케팅(왕홍 마케팅 소개와 적용, 성공사례) 등이 발표됐다.

또한 10월 11일에는 경기도 중소기업 중국 진출 상품 상담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중국과 동북아시아 지역 유통‧물류기업인 보리그룹과 중국 하남성 중한산업촉진회 등과의 협업을 통해 열린 상담회로 뷰티 기업 14곳이 참여하였다. 이와 더불어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중소기업 네트워킹과 도매 물류허브 유치를 위한 설명회도 가졌다.

지난 10월 11일부터 14일까지 일산 킨텍스전시장에서 국내 최대 규모로 개최된 ‘K-Beauty EXPO’에서는 홍보관을 운영해 경기도의 뷰티산업 육성 지원 정책 참여기관별 사업 안내와 성과를 적극 홍보하였다. 이를 통해 홍보 부스 공동 운영으로 2018년도 경기도 뷰티산업 육성 지원 정책과 참여기관별 사업 안내와 성과를 홍보하였으며 브로슈어 배포, 방문객 대상 설문조사 실시, 참여기업 및 지원사업 홍보, 뷰티기업 지원정책 상담을 실시하였다.

한편 12월 4일에는 경기테크노파크 회의실에서 뷰티기업 교류회 및 MD와 함께하는 상품화 전략 컨설팅을 개최했다. 2018년 뷰티산업 클러스터 육성 지원사업의 하나인 이번 행사는 뷰티기업 교류회 및 MD와의 상품 상담회 개최를 통해 기업들에게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고 성공적 시장 진출을 위한 채널별 전략 수립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컨설팅에는 경기도 뷰티산업 관련 기업인 및 관계자와 유통채널별 MD 등 4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경기도 뷰티산업 지원사업 안내와 경기도 기술닥터사업에 대한 안내, 2018년도 및 2019년 지원사업 관련 논의가 이뤄졌다.

이밖에도 경기테크노파크는 품질과 기능은 우수하나 마케팅 및 판로에 어려움을 겪는 유망 이‧미용 상품을 발굴, 평가하여 성공적인 채널 진입을 지원하는 이‧미용 상품컨벤션 사업도 전개한다. 이‧미용 상품 컨벤션은 이미용 뷰티상품 발굴, 품평회를 통한 심사‧평가, 방송 판매 지원으로 이뤄진다.

중소기업유통센터와 공영홈쇼핑, IBITP가 주관하는 ‘18년도 하반기 TV홈쇼핑 이‧미용 상품 컨벤션은 오는 12월 13일 목동 방송회관에서 개최된다. 진행방식은 매칭 및 교육 이원화로 진행되며 평가위원은 홈쇼핑 라이브 빛 T-컴 현직에 근무하는 이‧미용 전문 MD 16명으로 구성되며 1차 서류심사 적격업체 50개중 심사위원 평가 결과와 제품 특징 및 방송 적합성‧품질관리‧상품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하여 순위별로 최종 5개 업체를 선정, 최종선발 업체는 유통센터 전용 이‧미용 프로그램 및 T-컴 채널에 우선 런칭을 지원받게 된다.

2019년에도 경기도와 경기테크노파크는 뷰티제품 개발과 클러스터 육성 지원사업을 활발히 전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우선 15곳의 기업을 선정해 화장품 소재‧제형‧기능 개선 목표 연구개발비와 12곳의 기업의 화장품 용기‧디자인, 시제품 제작 개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전문 마케팅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원-스톱 지원, 기술닥터 사업 등 맞춤형 연계 사업을 지원한다. 뷰티산업 시장 진출을 위한 일대일 컨설팅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마케팅 심화보고서 작성 지원사업, 주요 인증‧정부 사업참여 계획서 작성 지원, 맞춤형 방문, 상담 기업 지원으로 2019년에도 도내 뷰티산업 육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윤선영 기자  ysy@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선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우리코스메틱, 봉사활동 전개 및 한마음 단합대회 개최
㈜우리코스메틱, 봉사활동 전개 및 한마음 단합대회 개최
평범함을 거부하는 ‘신박 뷰티템’
평범함을 거부하는 ‘신박 뷰티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