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공정위, 인플루언서 마케팅 단속한다소셜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조사
  • 고민주 기자
  • 승인 2018.09.11 17:47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고민주 기자] 최근 소비자들이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제품 사용 후기 등의 정보를 검색한 후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사업자들은 소셜 인플루언서(Social Influencer)에게 제품 사용 후기 게시를 의뢰하는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규모를 확대하는 추세다.


그동안 공정위는 블로그 등을 중심으로 거짓과장 광고 조사를 진행해왔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중심의 인스타그램 상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노출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식으로 광고가 이루어지고 있어 이에 대한 법 집행을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공정위는 광고주가 제공한 콘텐츠 및 이미지를 게시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를 일부 확인하였느나, 이들 중 광고주로부터 대가를 지급받았다는 사실을 밝힌 게시물은 거의 발견하지 못했다. 이번 조사를 통해 경제적 이해 관계를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소비자들에 대한 노출 빈도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 사례를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최근 인스타그램 광고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다이어트 제품, 화장품 및 소형 가전 제품등을 중심으로 중점 조사할 계획이며, 이번 조사를 계기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구매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유도, 소비자 간의 경험을 상호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소셜미디어 본연의 기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민주 기자  mj.ko@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민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