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K-뷰티, 중미 수출길 쉬워진다FTA로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8.03.07 14:45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최주연 기자] 특허청은 우리나라가 중미 5개국과 아시아 국가 중 최초로 지난 2월21일 체결한 자유무역협정으로 중미국가에서의 우리기업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중미 5개국은 니카라과, 온두라스, 엘살바도르, 코스타리카, 파나마 등으로 K-POP과 드라마로 촉발된 이들 국가에서의 한류 열풍은 한류스타들이 착용하거나 드라마에 노출된 우리기업의 상품으로까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열풍을 통해 노출된 상품, 캐릭터 등을 활용한 부가사업에서 많은 수익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미 국가에 진출하는 우리기업들은 상표·디자인 등 산업재산권을 활용한 해외진출 전략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한-중미 자유무역협정(FTA)은 기존의 국제 규범보다 강화된 지재권 보호를 제공하는데, 중미 국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은 우리기업 유명상표인 경우 일정요건이 만족된다면 다양한 상품까지 포함된 넓은 범위까지 보호된다.

한-중미 FTA 지재권 분야 주요 타결 내용

이에 더하여 우리나라 드라마에서 노출된 제품의 외관이 중미 5개국에서 무단 복제된 경우, 디자인으로 등록되어 있지 아니하더라도 제품 외관의 사용을 금지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어, 우리기업의 우수한 디자인 보호가 한층 강화될 예정이다.

특허청 박성준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한-중미 FTA에서 규정된 지재권 관련 내용은 매우 선진적인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특히 효과적인 지재권 보호를 위하여 설립될 ‘지재권 위원회’를 활용해 우리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 전달하여 지재권 보호 강화를 통한 중미 국가에서의 한류 열풍 확산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주연 기자  star@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주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셀럽Today] 이정재‧정우성‧하정우, 대표 배우 3인방의 여심저격 화보 공개
[셀럽Today] 이정재‧정우성‧하정우, 대표 배우 3인방의 여심저격 화보 공개
청호나이스뷰티, ‘토마토 리바이탈 선스틱’ 출시
청호나이스뷰티, ‘토마토 리바이탈 선스틱’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