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H&B숍 1월 베스트 화장품은?계절과 환경변화 따른 소비자 구매패턴 달라져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8.02.07 15:32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최주연 기자] ‘화장품 구입은 H&B숍’이라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강해지면서 헬스&뷰티숍들의 판매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K-뷰티를 선도하던 브랜드숍의 인기가 시들해지고 H&B숍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시코르, 라코스메띠끄 등의 신규 편집숍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기존 H&B 3대장인 올리브영, 왓슨스, 롭스 등도 2018년 매장확대 등 공격적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 1월10일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H&B숍의 인기요인은 ▲구경하는 재미 ▲다양한 브랜드 ▲구매 부담 없는 마음편한 쇼핑 ▲샘플사용 ▲가까운 곳에 분포된 매장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 구비 등의 순서였다.

이렇듯 여러 장점들을 두루 갖춘 H&B숍, 소비자들은 과연 어떤 제품에 선택했을까? 새해를 여는 1월 H&B숍 판매 베스트 화장품을 알아본다. (매출자료제공: 올리브영, 롭스)

▢ 올리브영

 

올리브영 매출 톱10 기초제품들, 왼쪽부터 차앤박 프로폴리스에너지앰플과 피지오겔 DMT인텐시브크림, 유노윤호를 모델로 기용한 우르오스 올인원스킨밀크

먼저 950여개 매장수로 국내 H&B숍 TOP 타이틀을 고수하고 있는 올리브영에서는 건조하고 추운 날씨 피부보호를 위한 ‘차앤박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과 ‘피지오겔 DMT 인텐시브 크림’이 기초제품으로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동방신기 유노윤호를 모델로 기용한 ‘우르오스 올인원 스킨밀크’도 리스트에 올랐다. 지난해 톱10에는 없었던 우르오스가 순위에 진입한 것은 남성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상승과 함께 최근 세련된 남성적 이미지를 강조한 TV광고가 소비자들에게 많이 노출되면서 매출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올리브영의 남성화장품 매출은 최근 3년간 연평균 40% 이상씩 증가하고 있다.

올리브영의 인기 색조 아이템은 투쿨포스쿨 바이로댕 쉐이딩, 키스미 히로인 스무스 리퀴드 아이라이너, 에이프릴스킨 퍼펙트 매직 커버핏 쿠션 등이었다. 1월은 미세먼지경보발령으로 온 나라가 들썩였던 만큼 유해물질 제거를 위한 ‘센카 퍼펙트 휩’ 클렌저도 리스트에 올라 환경에 따른 소비자들의 구매패턴 변화를 엿보게 한다.

 

▢ 롭스

롭스의 마스크팩 매출 톱3, 왼쪽부터 인 리더스 인솔루션바세린 모이스처 마스크, 메디힐 NMF아쿠아링앰플마스크, 얼트루 아임쏘리릴렉싱젤리마스크

2018년 50개 점포를 더 늘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는 롭스의 톱10 매출에는 메디힐 NMF아쿠아링앰플 마스크, 리더스 인솔루션바세린 모이스처 마스크, 얼트루 아임쏘리릴렉싱젤리마스크 등이 올라와있다.

마스크 제품이 3개나 매출 톱10에 오른 것은 건조한 겨울철 보습을 위한 소비자의 선택이 집중된 결과로 보인다. 참고로 작년 10월 롭스 톱10 리스트에는 마스크 제품이 없었다.

겨울철, 기능성 성분을 함유해 보습력으로 무장한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크림기획, 센텔리안24 마데카세럼, 셀라피 기획에이리페어플러스크림 등도 톱10에 올랐다. 색조제품으로는 스틸라, 삐아 등 아이&립 메이크업 제품이 강세를 보였다.

롭스에서 소비자가 구입하는 제품들은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가 많다.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크림, 스틸라 메탈섀도키튼, 셀라피 에이리페어플러스크림, 삐아 라스트벨벳립틴트 등은 롭스의 단골 톱10 제품으로 롭스를 찾는 고객들의 구매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최주연 기자  star@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주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글로벌Biz] 성장하는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진출 키워드는?
[글로벌Biz] 성장하는 러시아 바디용품 시장, 진출 키워드는?
에이투젠, 52억 규모 바이오 의료기술 개발사업 수주
에이투젠, 52억 규모 바이오 의료기술 개발사업 수주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