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종합
인코스팜, '아쿠아타이드'효능 입증…新 안티에이징 원료로 주목2016 노벨상 수상한 ‘오토파지’ 기전 활성화 펩타이드 ‘아쿠아타이드’로 SCIE급 논문 게재
  • 김유진 기자
  • 승인 2017.12.07 11:07
  • 댓글 0

[주간코스메틱 김유진 기자]  생명공학 벤쳐회사  인코스팜 (Incospharm, 대표 박기돈)의 바이오 신원료‘아쿠아타이드 (Aquatide)’가 SCIE(과학논문 인용 색인)급 국제 저명 학술지인 ‘Biomolecules & Therapeutics’에 논문을 게재, 아쿠아타이드의 노화 감소 효과에 대한 과학적 효능을 입증했다. 

‘Biomolecules & Therapeutics’는 약물 개발 및 효능 규명에 대한 내용을 주요로 다루는 국제 저명 약학저널이며, 인코스팜이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한 ‘아쿠아타이드’는 2016년 노벨상을 수상한 ‘오토파지 (Autopagy, 자가포식)’ 원리를 활성화시켜 피부의 시간을 되돌리는 항노화 신소재 펩타이드다. 

연구에 따르면 아쿠아타이드가 일명 ‘장수유전자’ 로 알려져 있는 SIRT1 신호를 통해 오토파지를 활성화 시켜 노화가 차단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토파지는 그리스어Auto (self) + Phagy (to eat) 의 합성어로,‘스스로 먹는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2016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오토파지는 1963년 처음 연구가 이뤄진 이래 50년간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분야로, 세포가 나이가 들거나 영양분이 부족하거나 혹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세포 내 불필요한 단백질을 분해하여 재활용하게 하는 현상이다. 

세포 내부를 깨끗하게 리모델링해 노화나 스트레스로 인한 세포의 변화를 줄이며, 이를 통해 신제 각 기관이나 세포의 노화를 차단하도록 유도한다. 인체 내 오토파지 활성이 약화되면 노화 관련 질병이 발생하게 되는데, 피부 세포가 노화하여 주름이 생기는 것 또한 이와 같은 현상이다.

인코스팜 박기돈 대표

아쿠아타이드는 이러한 오토파지 원리를 활성화시켜 피부의 자기 재생을 촉진, 노화를 방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 화장품의 주요 신원료로써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 더불어 보습, 항산화, 항염 및 피부장벽강화 효능으로 전반적인 피부 개선에 도움을 준다.

이러한 효과는 다양한 임상 실험을 통해, 탄력 개선, 진피 치밀도 개선, 아토피 및 여드름 완화로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정리해 후속 논문도 또한 준비중에 있다.

인코스팜의 박기돈 대표는,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그 어느때보다 안티에이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가 증가하는 가운데, 전세계 화장품원료 시장 또한 바이오 코스메틱을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다” 며, “이에 높은 안티에이징 효과를 가진 아쿠아타이드와 같은 바이오 원료를 활용한 스킨케어 제품이 향후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고 전했다.

아쿠아타이드는 세계 최고 화장품 원료 전시회중 하나인 인-코스메틱스 아시아 (In-Cosmetics Asia) 2016 에서 신원료 (Best Ingredient Award)부문 금상을 수상해 가능성을 입증 받았다. 신원료상은 그해 발매된 원료 중 가장 혁신적인 원료에게 수여하는 시상식으로, 금상을 수상한 것은 인코스팜이 아시아에서 최초다. 

더불어 아쿠아타이드는 영국에서 전세계 제형제조 전문가와 경영진을 대상으로 신기술을 소개하는인코스메틱스 포뮬레이션 써밋 (In-Cosmetics Formulation summit)에서도 2년 연속 전문가 그룹에 소개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미국, 유럽, 일본, 국내를 비롯 세계 4개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한편, 인코스팜은 대전 대덕연구단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15명 중 10명이 연구원인 연구 중심 생명공학벤쳐회사로써, 오토파지  활성화 항노화 원료 아쿠아타이드, 콜라겐 및 DEJ 재생을 통한 주름 개선 원료 리프트덤(구,바이오타이드), 아디포넥틴 활성화 원료 아디포솔을 개발하였으며, EGF 를 비롯한 다양한 펩타이드를 다루고 있다. 최근에는 오토파지 활성화를 근간으로하는 건선, 아토피 및 미백에 효과적인 원료를 추가 개발하고 있다.

 

김유진 기자  toyoujin@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유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BRTC(비알티씨), 김종국과 함께한 신제품 광고 공개
BRTC(비알티씨), 김종국과 함께한 신제품 광고 공개
라벨영, 바르는 윤곽주사 ‘쇼킹윤곽밴딩크림’ 출시
라벨영, 바르는 윤곽주사 ‘쇼킹윤곽밴딩크림’ 출시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