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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리조-조윤호 대표이사
  • 승인 2002.06.12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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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운 초여름 날씨, 시원한 물 한 잔은 일상의 피곤함에 찌든 정신을 맑게 해준다. 젊은 생각을 가진 CEO를 만났다. 한 곳에 고여 악취를 풍기는 오래된 물이 아닌 끊임없이 솟아나오는 물 같은 사람. 바로 애리조 조윤호 대표이사다. 그는 젊은이 특유의 호기심, 모험심을 갖고 있는 진취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다. 조 사장은 수입화장품 회사의 영업사원을 시작으로 화장품업계에 첫발을 내디뎠다. 당시만 해도 우리나라는 색조시장이 발달돼 있지 않아 다양한 색상의 색조제품이 없었다. 이에 자신감을 얻어 수입사를 창업했고, 국내 색조제품의 몇 배나 싸고 다양한 컬러를 선보여 대중적인 인기를 누리기도 했다. 이 후 수입사 시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순수 국내 브랜드인 애리조를 3년 여에 걸쳐 만들었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 보다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가 가치를 결정짓는다고 생각합니다. 애리조는 정도경영을 통해 ‘품질우선주의’ 원칙을 철저히 지키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점과의 직거래 영업을 통해 브랜드를 관리, 이미지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애리조가 직거래 영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이유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다. 대리점의 경우 제품에 대한 정보보다 이익에만 눈을 돌리려는 경향이 강해 자칫 제품의 이미지 하락과도 연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본사와 직거래를 하면 제품교육, 판매방법 지도 등 애리조 제품의 정확한 지식전달이 가능하게 되고, 대리점이 가져갔던 유통마진을 전문점에 지원할 수 있다. 애리조는 올해 안으로 직거래 전문점을 200여개 이상으로 늘릴 방침이다. 애리조를 경영하며 조 사장이 고수하는 또다른 부분은 ‘가격’이다. 유통경로가 인터넷쇼핑몰이든 전문점이든 마트이든 간에 가격만큼은 절대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그는 ‘천천히’라는 말을 자주 한다. 당장에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는 뜻이다. “최종 목표는 고객의 불만사항이 전혀 없는 브랜드로 만드는 겁니다. 하지만 언제라도 고객의 비판이나 요구사항은 겸허히 받아들이고 시정해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애리조의 눈부신 성장이 돋보이는 것은 단연 해외시장 진출이다. 현재 대만,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 태국 등 7개국에 수출 중이다. “현재 국내 색조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입니다. 제품의 질보다 광고가 매출을 좌지우지하니 메이저 업체를 제외하곤 해외로 눈을 돌리는 것은 당연하죠. 애리조가 가장 활발한 진출을 보이고 있는 동남아시아 국가들의 경우 한국의 애리조 브랜드가 상류층 타깃제품으로 자리잡아 호평을 받고 있다. “애리조의 해외시장 진출 성공 이유는 전문 색조화장품이기 때문입니다. 전문이라는 꼬리표가 붙은 만큼 제품의 질 하나는 어디내놔도 자신 있습니다. 실제로 현지에서 애리조제품이 미국제품들 보다 2, 3배 가량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는 등 이미 해외시장에서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6월에는 홍콩에 이어 말레이시아에 두번째 메이크업 학원 해외분원을 설립할 예정이다. 동남아 지역 국가에 새로운 메이크업 기술을 전파함과 동시에 브랜드를 광고한다는 마케팅 전략을 세웠다. “올해 해외시장 매출 목표를 50%로 설정했습니다. 아시아 지역을 기반으로 점차 해외 시장을 넓혀갈 작정입니다.” 활발한 해외시장 진출 후에도 조 사장이 1년에 1번 이상은 현지를 직접 방문해 공동 이벤트나 사업계획을 체결하는 등 꾸준한 브랜드 관리를 해오고 있다. 애리조의 이러한 국내외적 성장은 올해 초 책임경영 시스템을 도입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켰기 때문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일 처리가 진행돼 한결 능률적이 되었다는 평가다. “분수에 맞는 정도경영을 지켜갈 생각입니다. 점차적인 발전이 가장 이상적인 과정이죠. 애리조 브랜드 값어치가 최대치로 성장할 날을 위해 차근차근히 정도를 밟아가겠습니다.”(285호 기사) - 정은숙 기자 freshj@cs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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