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뉴스 이슈 핫 이슈
화장품 모델, 라이징 스타 새바람업계, 뉴페이스 전략 이미지 전환
  • 복세욱 기자
  • 승인 2014.06.11 09:27
  • 댓글 0

▲ 더샘 서예지(좌측), 잇츠스킨 여진구(우측)


2013년 TV, 라디오, 신문, 잡지, CATV 등 5대 매체에 집행된 화장품 광고비는 2,837억원으로 2012년 대비 1,000억원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P, LG 등 국내 대기업과 수입사인 한국P&G, 엘오케이 등 광고비 집행 상위 20개 업체 중 절반이 전년 대비 광고비를 줄였다고 닐슨코리아는 밝혔다.

상위 업체를 중심으로 ‘광고비 다이어트’가 시작된 가운데 중견·중소기업도 유명 여배우나 아이돌을 모델로 기용하던 관례를 깨고 ‘뉴 페이스’ 를 발굴하는 등 돌파구 마련에 나선 모습이다.

유망주로 기대를 모으는 신인들은 화장품 모델 경험이 없어 브랜드 정체성에 혼선을 주지 않는 동시에 브랜드의 ‘얼굴’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녔다. 또 신선한 마스크와 이미지로 브랜드 연령대를 낮출 뿐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전환을 꾀할 수 있어 최근 모델 기용 사례가 늘고 있다.

한국화장품 더샘은 아이유에 이어 올 초 신예 배우로 주목받고 있는 서예지를 모델로 발탁했다. 더샘 측은 “신인배우 서예지의 청순하면서 자연스러운 이미지가 더샘의 개성과 자유로움을 표현하기에 적합하며, 깨끗한 이미지가 더샘의 뮤즈로서 다양한 매력을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모델 선정 이유를 밝혔다.

한불화장품 잇츠스킨도 5월, 신인 배우 여진구와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잇츠스킨 측은 “드라마 '해를 품은 달', 영화 '화이' 등으로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은 여진구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해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잇츠스킨은 앞서 3년간 아이돌 그룹, 2PM의 닉쿤을 모델로 활용한 바 있는데 소망화장품-싸이, 네이처리퍼블릭-엑소의 경우처럼 그루밍 족을 겨냥한 멘즈 브랜드나 젊은 여성층과 해외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브랜드숍이 유명 남성 배우나 아이돌을 기용하는 사례는 많았다.

하지만 이번 잇츠스킨의 경우처럼 신선한 이미지와 잠재력을 지닌 신인 남성 배우를 기용해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자 하는 노력은 새로운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 고운세상코스메틱 김지원(좌측), 엔프라니 최아라(중앙), 아벤느 손수현(우측)

엔프라니도 배우 박신혜의 바통을 이어받을 모델로 신예 최아라를 기용하는 파격 행보를 택했다. 엔프라니는 5월 초 엔프라니, 디어 바이 엔프라니, 홀리카홀리카 등 3개 브랜드의 전속 모델로 패션 모델로 활동 중인 신인 모델 최아라를 기용했다.

이소연, 박신혜 등 인지도 높은 여배우들을 모델로 활용했던 코스메슈티컬 브랜드 고운세상 코스메틱은 5월 초 신인배우 김지원을 모델로 발탁했다. 김지원은 드라마 ‘상속자들’ ‘갑동이’ 등에서 활발한 활동을 보이며 유망주로 평가받고 있는 배우다.

이 회사 관계자는 “고운세상코스메틱은 작년 하반기 사명과 브랜드명을 분리한 이후, 소비자층 확장을 위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강화하는 단계다”며 “이 같은 전략의 일환으로 싱그럽고 건강한 이미지의 배우 김지원 씨를 모델로 발탁하게 됐다”고 밝혔다.

프랑스 PFDC사의 민감성 피부 전문 브랜드 아벤느도 올 초, 신인배우 손수현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다. 일본 배우 아오이 유우와 닮은 꼴로 화제를 모으며 광고계 블루칩으로 떠오른 손수현은 아벤느의 잡지 애드버토리얼, 팝업스토어 이미지를 통해 깨끗하고 싱그러운 매력을 발산하고 있다.

한편, 업계는 이같은 모델 전략이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도하며 타겟 확장으로 이어지는 등 매출 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하반기, 해당 브랜드의 ‘라이징스타 전략’이 어떤 결과로 나타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복세욱 기자  ricky76@geniepark.co.kr

<저작권자 © 제니파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복세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中, 안전성평가 전체버전 시행 1년연기
中, 안전성평가 전체버전 시행 1년연기
이니스프리, 지구의 날 기념 공병 수거 이벤트  
이니스프리, 지구의 날 기념 공병 수거 이벤트  
여백
Back to Top